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젊고 힘있는’ 고령 담대한 여정소통·현장중심 행정..
특집

‘젊고 힘있는’ 고령 담대한 여정소통·현장중심 행정

윤기영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2/10/05 16:49 수정 2022.10.05 16:51
민선 8기 이남철 고령군수 취임 100일
인구5만·신규주택5천호·청년인구5천 ‘5․5․5프로젝트’
청년층 유입·대규모 주거단지 투자유치 행정력 집중
‘군민의 눈높이’ 강조… 50여개 공약사업 확정·이행
다방면‧각계각층 8개 읍․면 소통콘서트 릴레이 호평

지난 7월 ‘젊은 고령! 힘있는 고령!’을 새로운 지향점으로 설정하고 힘차게 첫걸음을 뗀 민선 8기 고령군. 정체된 고령에 희망의 바람을 불어넣고, 젊음의 기운으로 활력 넘치는, 이전과는 달라진 고령으로 변화하기 위한 갈망과 열정의 나날을 보내며 어느덧 100일을 맞이했다. 취임 100일을 맞은 이남철 군수는 “시작도 군민과 함께였고, 앞으로 그려갈 고령의 미래 또한 군민과 하나 된, 화합의 힘으로 같이 만들어가고자 한다, 군수부터 앞서 뛰고, 발로 뛰는 적극적인 군정 추진을 통해 반드시 ‘젊고 힘있는 고령’으로 진일보 하겠다”고 밝혔다.

 


▶ 인구증대와 지역발전을 위한 역점시책 <5․5․5프로젝트> 힘찬 출발
신규 산업단지의 조성으로 대량의 일자리를 만들어 내고, 신도시를 개발하여 대규모 주거단지를 조성하는 등 일자리와 주거 문제 등으로 인근 도시로 빠져나가는 젊은 층을 정착시키는 동시에 지역으로의 유입을 위해 군은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이남철 군수는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를 방문, 고령군에 신규 주거단지와 산업단지 조성에 협조해 줄 것을 요청하는 등 적극적인 투자유치 세일즈 행보를 보이며 본 프로젝트의 성공과 지역의 위기 극복에 대한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한편 군은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스마트 산업단지 조성과 함께 첨단기술 산업 투자유치 업무의 효과적인 추진 및 성과 창출을 위해 조직개편을 시행할 계획이다.

▶ 지방소멸대응기금, 공모사업 다수 선정 등 848억 예산 확보 쾌거
고령군은 작년 10월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지방소멸’문제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TF팀을 구성, 청년·농업·정주여건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한 해결방안을 강구했다. 이러한 노력은 지난 8월, 지방소멸대응기금 170억 확보라는 결실로 이어졌다. 공모사업의 경우,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332억, 농촌공간 정비사업 250억, 다산 청년 복합귀농타운 조성사업 50억 등 민선 8기 출범이후 짧은 기간에 총 15건 848억의 예산을 확보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청소년 소통콘서트
청소년 소통콘서트

▶ ‘군민의 눈높이에서’ 민선 8기 군정방향 설정과 공약 확정
취임 이후 ‘군민의 눈높이’를 강조해온 이남철 군수는 다방면의 공약사항에 대해 면밀한 검토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민선 8기 공약 및 주요사업 보고회를 개최했다. 군민의 니즈를 충족시키면서도 실현가능성이 높은 56개의 공약을 확정, 실질적인 계획을 수립해 고령군이 4년간 나아갈 방향에 대한 큰 그림을 공유했다. 궁극적으로 ‘누구나 오고 싶고, 오래 머물고 싶은 매력적인 도시’로 조성하기 위한 여러 분야의 사업들이 포함됐다.

▶ 현장행정 중시! 군민 속으로 뛰어드는 군정 추진
현장의 중요성을 믿는 이남철 군수는 취임 직후 대가야역사문화클러스터 1단계, 도시재생 뉴딜사업, 동고령IC 물류단지 조성 등 주요사업 현장을 살피고, 업무 관계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였다. 또한, 보다 나은 방향으로의 제안을 건네며 피드백을 받기도 하는 등 현장의 소리에 귀 기울이면서도, 예산집행의 합리적 운용과 안전사고 예방 등에 각별히 신경 쓸 것을 주문했다.

한편, 9월초 초강력 태풍 ‘힌남노’ 북상 소식에 고령군은 발 빠르게 재난 대비 시설물 점검을 실시하고, 직원들 또한 즉시 비상대기 태세에 들어갔다. 그 결과, 고령군은 큰 피해 없이 위기를 넘기고, 평온한 지역민의 명절 연휴를 지켜낼 수 있었다. 군은 이에 그치지 않고, 도내 수해가 극심한 포항시와 경주시를 수차례 방문, 이남철 군수를 포함한 공직자와 민간단체 등 200여 명이 복구지원에 나서 재해로 인해 삶의 터전을 잃은 이들의 아픔에 공감하고 위로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사회의 작은 희망불씨를 피해지역에 나누어 주었다.

필리핀 루바오시 외국인계절근로자 도입 MOU 체결
필리핀 루바오시 외국인계절근로자 도입 MOU 체결

▶ ‘소통콘서트는 계속됩니다’ 군민 공감행정 실현에 성큼
민선 8기 출범 후 약 세 달여 기간, 이남철 군수를 비롯한 집행부와 고령군 의회는 다방면, 각계각층, 8개 읍·면 주민들과 20여 회 가까이 간담회를 열어, 군민의 소중한 의견과 바람을 세심하게 듣고, 고령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자유롭게 대화 나누는 소통의 시간을 갖고 있다. SOC, 교육, 도시환경, 복지,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주민의 질문과 요청사항에, 이남철 군수는 군민의 대표기관인 의회와 함께 ‘군민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 하면서도, 새로워질 고령의 미래를 위해 군민의 동행과 성원을 당부하기도 했다. 공약사업에도 포함된 ‘군민 소통콘서트’는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이며, 이러한 소통의 장 마련으로 군민의 마음을 읽는 공감행정을 실현하고자 한다.

▶ 지방소멸 위기 속 고령, 열린 지방시대를 ‘희망 전환’ 터닝포인트로!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희망의 지방시대로 가는 기회의 시점에 놓여있는 고령.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170억의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확보한 고령군은 이를 통해 대도시로부터 유입되는 청년들을 위한 전체적인 정주여건 개선에 우선적으로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청년희망이음센터를 건립해 취․창업을 지원하고, 귀농·귀촌 통합플랫폼으로서 다산면 좌학리 일원에 약 3천평 규모의 스마트팜을 조성해 실습할 수 있도록 임대농장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는 청년 복합귀농타운 조성사업과 연계해 지원 할 예정으로, 사업의 효과는 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밖에도 아이나라키즈교육센터 증축, 청년지원플랫폼 문화예술창작소 등 유입되는 젊은 세대와 정착해 있는 청년층에게 안정적이고 매력적인 고령에서의 생활여건 조성을 위해 군은 지속적으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러한 노력들은 현재의 고령이 처한 침체된 분위기 반등은 물론, 지역의 자생력을 키우는, 강한 고령군으로 나아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지역 동반성장과 열린 지방시대에 발맞추기 위한 일환으로, 고령군과 달성군은 이웃 지자체로서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지난 1일, ‘사문진교 야간경관 개선사업’이 마침내 마무리 돼 공동점등식을 치렀다. 또한, 앞선 8월에는 고령군-달서구-달성군 3개 지자체가 지역연계 관광사업 활성화를 위한 MOU를 맺고, 주요 관광지를 연계하는 ‘달리고’ 투어버스를 운영하는 등 행정구역을 넘어서는 관광체계를 구축했다. 이러한 상호 노력은 가시적인 성과뿐 아니라 대구․경북의 교류 확대와 화합의 상징으로 빛나게 될 것이다.

달리고 관광 업무협약
달리고 관광 업무협약

한편, 고령 다산면과 달성 다사읍을 잇는 강정고령보 우륵교 개통 관련 문제는 수년을 이어온 지역 현안이지만, 생활권과 경제권을 함께 하는 인근지역민 삶에 직결되고, 또한 지자체 간 민감할 수 있는 사안으로서 고령군은 이를 상호 발전적인 방향으로 대처할 여러 각도에서의 접근방식을 모색 중이다. 우선 첫 단계로 강정고령보 개통을 위한 추진대응 TF팀을 구상 중이며, 차후 구체적 운영계획 및 실천과제를 발굴해 실행에 옮겨갈 계획이다. 이남철 군수는 본 사안에 있어서 두 기관 간의 우호적 관계 유지에 계속해서 힘을 쏟으면서, 민간 차원으로의 접근도 확장시켜 문제해결의 돌파구를 찾아볼 것으로 보인다. 고령군민의 오랜 염원은 물론이고, 지역을 초월한 ‘화합과 지역상생’의 바람을 담은 더 크고 더 따뜻한 행정이 실현되기를 기대해본다.

이남철 고령군수는 “짧지만 숨 가쁘게 달려온 취임 100일을 돌아보니 군민과 함께, 고령의 새롭고 희망찬 미래를 스케치한 설레는 날들의 연속이었다.”며 “‘젊은 고령! 힘있는 고령!’이라는 목표에 다다르는 꿈이 결코 쉬운 여정은 아니지만, 저를 비롯한 600여 공직자는 앞으로도 군민 여러분의 군정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통합된 힘을 원동력 삼아 그 꿈이 현실이 될 수 있도록 담대하게, 자신 있게 나아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