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월드컵 대목에… 화물연대 총파업 촉각..
정치

월드컵 대목에… 화물연대 총파업 촉각

김상태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2/11/23 18:15 수정 2022.11.23 18:17
24일부터 장기화 국면 돌입
경제 6단체 운송거부 철회 요구

화물연대 총파업을 하루 앞둔 23일 오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 총파업과 관련된 현수막을 부착한 차량들이 주차돼 있다.뉴시스
화물연대 총파업을 하루 앞둔 23일 오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 총파업과 관련된 현수막을 부착한 차량들이 주차돼 있다.뉴시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가 지난 6월 이후 5개월 만에 또 다시 총파업에 돌입한다.
24일부터 진행되는 총파업에서 안전운임 개악저지, 일몰제 폐지, 차종·품목확대 등을 관철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에 올해 여름 화물연대 파업으로 곤욕을 치렀던 주류업계는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당장 24일에는 우리나라 월드컵 대표팀의 우루과이와의 조별 예선 첫 경기가 열리는데다 파업이 장기화 국면에 돌입할 경우 월드컵 대목 매출 확대 기회를 놓칠 수 있어서다.
23일 경제계에 따르면 민노총 산하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 및 안전운임제 대상품목확대 등을 관철하기 위해 24일 0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나선다. 지난 6월 진행한 총파업 철회 조건으로 정부와 합의한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 약속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 이번 총파업을 실시하게 된 이유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의 일몰 조항을 삭제하고 영구 추진 및 적용 확대를 주장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경제 6단체가 화물연대의 운송거부 파업에 대해 우려를 드러내며 파업 철회를 요구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한국경영자총협회·대한상공회의소·한국무역협회·중소기업중앙회·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6단체는 공동성명서를 통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에 "즉각 운송거부(총파업)를 철회하고 차주, 운송업체, 화주 간 상생협력에 나서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화물연대의 무기한 집단 운송거부가 수출과 경제에 미칠 심각한 피해를 우려한다"고 호소했다.
경제6단체는 화물연대가 지난 6월 진행한 집단 운송거부로 자동차, 철강, 석유화학 등 국가기간산업이 1주일 넘게 마비됐고, 일부 중소기업들은 제품을 운송하지 못해 수출계약마저 파기되는 시련을 겪었다고 지적했다.
경제6단체는 "화물연대의 또 다른 집단행동은 우리 수출업체는 물론 국민경제에도 큰 타격을 주고, 수출과 국민을 생각하지 않는 화물연대의 집단 이기주의에 대한 국민의 비판은 강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경제6단체는 이어 "안전운임제가 물류비 급등을 초래하는 등 화주의 일방적 희생을 요구하고, 궁극적으로 차주나 운송업체들의 일감마저 감소시킬 수 있는 불합리한 제도"라며 "계획대로 안전운임제를 즉각 폐지하되 차주와 운송업체 화주가 서로 윈-윈-윈(Win-Win-Win)할 수 있는 대안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자"고 제안했다.
정부와 국회를 향에서도 "영세 수출업체를 비롯한 많은 화주들은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제도를 기다리고 있다"며 "집단의 힘에 일방적으로 밀리지 말고 합리적 대안 마련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법과 원칙을 어기는 행위는 어떠한 경우에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전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 관련 정부입장 및 대응 방안’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현장의 요구에 귀 기울이며 대화하되, 법과 원칙을 어기는 행위는 어떠한 경우에도 용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화물연대가 24일부터 무기한 집단 운송거부를 예고했다. 화물연대와 국민 여러분께 협조를 구하기 위하여 이 자리에 섰다”며 “지금 우리 경제는 전 세계적인 저성장, 고물가, 고금리의 복합적인 파고 앞에 놓여있다. 글로벌 경기침체가 상당 기간 지속되면서 내년은 더욱 어려운 상황이 될 것이라는 전망마저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엄중한 상황에서 화물연대의 운송거부 행위는 물류 마비를 넘어, 국가 경제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힐 것으로 보인다”며 “수출입 운송 차질은 물론, 철강·자동차·석유화학 등 국가기간산업 전체에 심각한 생산 차질을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최악의 경우, 물류체계의 붕괴로까지 이어지면서 우리산업의 대외신인도를 하락시키고, 글로벌 경쟁력마저 위협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김상태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