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성주, 행복민원·도시재생 ‘잘했다’..
경북

성주, 행복민원·도시재생 ‘잘했다’

윤기영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2/12/11 18:09 수정 2022.12.11 18:10

우수기관 포상… 현판식

성주군은 행정안전부 주관 2022년 국민행복민원실 인증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기관 표창과 함께 포상금 100만원을 받았다.
성주군은 지난 8일 군청 현관에서 행정안전부에서 수여한 국민행복민원실 현판식을 가졌다. 이날 현판식에는 이병환 성주군수, 김성우 성주군의회 의장, 민원담당 공무원이 함께했으며 더 나은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국민행복민원실은 지방자치단체 등 전국의 1,514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민원실 내·외부 공간, 민원행정서비스 품질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기관을 선정하는 제도로, 올해는 총 16개 기관이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2025년까지 우수기관 지위를 유지하게 된다.
성주군은 일과시간 내 민원실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 등을 위한 수요 야간 여권 민원실 운영, 유기한 민원 처리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기 위한 민원처리 마일리제제도 운영, 인·허가 민원상담 사전예약제 및 민원 1회 방문처리제 운영 등‘ 수요자중심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버스 승강장 연계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와 안락한 쉼 공간인 북카페 및 민원 안내 도우미 운영, 민원인 전용 사무기기 제공,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보청기·휠체어 등 편의시설 완비, 외국인 지원을 위한 다기능 통·번역기 설치 등 다시 찾고 싶은 편리하고 쾌적한 민원실 환경조성 부분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지원체계 부문 우수지자체

성주군이 도시재생협치포럼,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주최하는 도시재생협치포럼 총회에서 실시한 ‘지원체계 및 거버넌스 부문’에서 우수지자체상을 수상했다.
11일 성주군에 따르면 이번 도시재생협치포럼 총회는 도시개발·정비사업 정책과 농어촌 및 인구감소 정책이 융합돼 균형성장 도시재생4.0 정책을 실시하기 위해 개최됐다.
특히, 성주군은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도시재생사업 추진과 더불어 지원체계 및 거버넌스를 통한 지역공동체 및 사회적 경제활성화의 성과를 인정받아 담당공무원과 도시재생센터장도 함께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마을관리협동조합과 중간지원조직의 적극적인 참여와 더불어 관계부서가 함께 이루어 낸 결실"이라고 말했다
또 이어서 이병환 성주군수는 “앞으로도 지역경제활성화와 지역균형발전을 통해, 우리 군이 활력이 넘치는 곳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윤기영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