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독도는 일본 땅 주장… 시민단체 ‘뿔났다’..
사회

독도는 일본 땅 주장… 시민단체 ‘뿔났다’

김상태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4/04/16 19:17 수정 2024.04.16 19:18
부당한 영유권 강변 강력 항의

[일간경북신문=일간경북신문기자]일본이 16일 외교청서를 통해 독도는 일본 땅이라고 거듭 주장하자 정부와 독도시민단체들은 독도 도발을 강도 높게 비판하면서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했다.
가미카와 요코 외무상은 이날 각의(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4 외교청서'를 보고했다.
일본 외무성은 해마다 4월에 최근 국제정세와 일본 외교활동을 기록한 백서인 외교청서를 발표하고 있고 올해도 일본 정부는 독도에 대해 "역사적 사실에 비춰봐도 국제법상으로도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주장을 담았다.
그러자 정부는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주장이 매우 부당하다며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외교부는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일본 정부가 이날 발표한 외교청서를 통해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대한민국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일본 정부의 어떠한 주장도 우리 주권에 하등의 영향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분명히 한다"며 "앞으로도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또한 독도시민단체들은 일본의 억지 주장을 단호하게 비판하고 독도 도발은 범죄행위라며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전국 대학생과 청년들로 구성된 (사)독도청년총연합회 이영돈 이사장은 “독도는 일본의 한국침략에 대한 한반도 최초의 희생물이다. 일본이 패전국이 되면서 독도는 다시 우리의 품에 안겼다”는 역사 사실을 제대로 인식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독도는 한국 독립의 상징이다. 독도에 손대는 자는 한민족 청년들의 완강한 저항을 각오해야 할 것이다”고 강도 높게 경고했다.
본적지를 독도에 둔 독도향우회 이미선 회장은 “일본의 독도 도발은 명백한 범죄행위다. 역사적으로 비춰봐도, 지리적·국제법상으로도 대한민국의 교유 영토다”며 “고질적인 독도 망언을 되풀이해 한반도를 분쟁지역을 몰고 가려하는 나쁜 의도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재)독도평화재단 이병석 이사장은 “작금의 일본 정부의 독도침탈 야욕을 규탄한다. 독도에 관한 영토 주권을 확고히 지키는 것은 우리의 영토주권을 잃지 안는다는 의미에만 그치느 것이 아니다”라며 “그것은 곧 동아시아의 군사적, 정치적 긴장을 완화하고 평화를 유지하는 길이다”고 밝혔다. 김상태 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