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예천, 군민 행복·지속 가능한 산림 비전 실현..
경북

예천, 군민 행복·지속 가능한 산림 비전 실현

금인욱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5/01/12 18:47 수정 2025.01.12 18:47
336억 투입 작년 보다 70%↑

예천군은 올해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 가능한 산림자원 관리를 위해, 지난해 대비 70% 증가한 336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녹지공간을 확대하고 산림자원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먼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산림경영 기반을 구축한다. 총 22억 원을 들여 1,021ha 규모의 숲 가꾸기 사업을 실시하고, 78ha에 조림사업을 추진해 산림경영 기반을 마련하는 등 경쟁력 있는 숲을 조성하는 데 역점을 둔다. 또한, 군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산불 예방 강화와 사방 사업을 통해 산림재해 예방에 나선다.
특히, 소나무재선충병 대응을 위한 집중 관리지역을 설정하고 매개충 밀도를 감소시키는 한편, 자체 인력을 활용한 방제 활동을 수행해 예산 절감에도 기여할 것이다. 임산물의 안정적인 생산과 유통 기반을 구축하여 임업 소득 증대에도 힘쓴다.
18억 원을 투입해 임산물 생산기반, 유통기반을 조성하고, 백두대간 소득지원 및 산림소득 증대사업을 추진하며, 임산물 유통 여건 개선과 농작물 재해보험 사업을 확대해 지역 대표 임산물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군민들의 휴식과 정서 함양을 위한 산림의 사회문화적 기능도 강화한다.
장기간 개발하지 않은 서본공원을 정비하고, 남산공원을 예천군 랜드마크 공원으로 지정해 원도심 활성화 및 예천군 관광 허브로 조성할 것이다.
그리고 봉덕산~흑응산 숲길을 정비하고 휴식공간 설치, 노후 운동시설 개선 등으로 산림 휴양공간으로 조성해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예정이다.금인욱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