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은 16일 본청 행복지원동에서 직속기관과 교육지원청 유아교육 담당자 34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 유아교육 계획 및 유치원 교육과정’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놀이로 세상을 배우는 따뜻한 유아교육’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놀이 중심 교육과정과 유보통합을 대비한 유아교육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북교육청은 설명회에서 주요 정책에 대한 설명과 함께 미래지향적인 유아ㆍ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으로 유아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며 따뜻한 경북 유아교육을 실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특히 유아의 미래 역량 강화를 위해 ‘질문 놀이’와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유아의 바른 인성 함양을 목표로 ‘따뜻한 감사 운동’을 확대 운영하며, 올해 새롭게 보호자를 위한 심리·정서 상담 지원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유치원 현장의 업무 경감을 위한 학교지원종합자료실 자료 목록 등 유아교육 정책의 방향과 주요 변경 내용을 안내했다. 또 유보통합 정책에 따라 유‧보‧초 이음 교육을 강화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사회영역 내용이 추가되는 등 개정 사항이 소개됐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육을 통해 유아들의 미래 역량을 키워야 한다. 놀이로 세상을 배우는 따뜻한 유아교육 실현을 위해 교육공동체가 함께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이경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