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경북교육청, 학부모 역량강화 3대 핵심 사업 추진..
교육

경북교육청, 학부모 역량강화 3대 핵심 사업 추진

이경미 기자 dlruda1824@hanmail.net 입력 2025/07/15 18:54 수정 2025.07.15 18:54
리더 교육 등 신뢰 제고

경북도교육청은 경북교육청학부모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학부모가 가정에서 자녀를 바르게 지도하고 학교와 건전하게 협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3대 핵심 교육 사업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5대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역량별 3개씩 총 15개 주제를 중심으로 실시된다. 3대 핵심 교육 사업은 ▲단위학교 찾아가는 학부모교실 ▲시·군 학부모회장협의회 리더교육 ▲행복한 아버지 학교 등이다.
단위학교 찾아가는 학부모교실은 도내 초·중·고·특수학교 165개교를 대상으로 12월까지 운영된다. 학교와 학부모회의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이다.
역량 중심 성장형 학부모 교육 주제 15개 중 학부모회가 희망하는 주제를 선택해 1회 90분 대면 방식으로 운영된다. 맞벌이 가정을 고려한 야간과 주말반 운영도 가능하다.
경북교육청이 보유한 전문 강사를 활용해 자녀 교육에 필요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강의를 제공한다.
시·군 학부모회장협의회 리더교육은 오는 12월까지 지역별로 1회 이상 실시된다.
교육은 필수 리더십 과정과 선택 역량 과정을 병행하는 복합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학부모회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제고하고 지역 간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협력적 학부모 문화 조성을 도모한다.
경북교육청은 아버지의 자녀 교육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11월까지 도내 22개 지역 교육지원청을 순회하며 체험 중심의 행복한 아버지(부모)학교를 운영할 예정이다.
교육은 역량 중심 성장형 학부모 교육 주제 중심으로 구성된다. 총 2회기(회당 120분)로 이뤄진 체험형 대면 교육이다.
경북교육청 학부모 전문강사단이 심리검사 도구와 실습 교구를 활용한 실생활 중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16일 성주교육지원청에서의 첫 교육을 시작으로 17일 예천교육지원청, 오는 31일 상주교육지원청에서 실시된다. 11월까지 포항과 의성, 울진, 영주, 청송, 안동, 영양, 영덕, 구미, 경주, 고령, 김천, 청도, 경산, 영천, 문경 등 도내 전역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이경미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