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2016년 달라진 지방세제도, 세목별 세율과 납부시기, 비과세·감면, 편리한 납부 서비스 등 기업이 알아두면 유익한 지방세 관련 사항을 담은「함께가요 행복한 稅상」을 발간했다.
○ 대구시는 지역의 기업들과 산업단지에 입주하는 기업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지방세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비과세·감면, 구제제도 등 실제로 기업들에게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를 담은 지방세 안내 책자 1,500부를 발간했다.
○ 사실 지방세는 국세에 비해 규모가 적어 기업들의 관심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나, 새롭게 창업을 하는 법인이나, 산업단지로 사업처를 옮기는 업체들에게는 기업 지원을 위한 각종 지방세 비과세·감면 혜택이 주어지고 있으므로 사전에 잘 알아두면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다.
○ 이번 책자에서는 지방세의 주요 세목별 해설, 기업을 위한 지방세 지원제도, 세무조사와 기업들이 많이 궁금해 하는 사안을 중심으로 한 문답사례, 구제제도와 징수유예제도 등 꼭 필요한 세금 상식까지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 또한, 부록에서는 부동산 매매 시 유의사항, 자동차 구입에서 폐차까지의 세금관리, 그리고 승용차요일제 등 절세할 수 있는 팁도 친절히 안내하고 있다.
○ 대구시는 이번에 발간한 지방세 안내책자「함께가요 행복한 稅상」을 대구상공회의소, 지역 내 기업들이 입주해 있는 산업단지 관리공단 그리고 관련 연구기관들을 중심으로 우선 배부하고, 대구시 본청 구·군청 등 관공서에도 배부해 비치토록 할 예정이다.
○ 특히, 공단의 경우 지방세 관련 설명회를 개최해 지역 기업들이 지방세 납부시기를 몰라 가산세를 부담하는 등의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안내할 계획이다.
○ 대구시 이상길 기획조정실장은 “지역의 기업들이 발전하고 지역경기가 활성화 되어야 대구가 살기 좋은 도시가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기업지원을 위한 세정을 운영하고 있다”며, “이번에 발간한 지방세 길라잡이「함께가요 행복한 稅상」이 지역 기업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김성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