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매초등학교는 지난 3월 31일(목), 기상청에서 주최하는 ‘찾아가는 날씨체험캠프’ 교육에 본교 전교생이 참여하였다.
이번 찾아가는 날씨체험캠프교육은 버스 로 만들어진 이동교육차량과 본교 다목적실을 이용하여 본교 선생님들과 현장 관계자의 도움 아래 진행되었다.
찾아가는 날씨체험캠프는 기상청에서 교육차량을 가지고 직접 찾아가는 기상교육프로그램이다.
우선 기상요소 및 실습용 교구재에 관련된 이론에 대한 이해, 기상 업무 등 동영상을 통해 학습하는 동영상프로그램이 하였다. 그리고 날씨관측에 필요한 관측장비, 풍향풍속계를 만들어보며 기상관측을 할 수 있는 도구와 원리를 알아보는 만들기 학습이 진행되었다.
또한 일기예보 생산과정 중 ‘통보’에 해당하는 체험으로 실제 기상캐스터 방송시스템과 동일한 버스 체험관에서 실제 기상캐스터 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실시하는 등 학생들에게 기상, 날씨에 대해 한 발 더 가까이에서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되었다.
찾아가는 날씨체험캠프를 통해 학생들은 기상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관측장비를 제작해보고, 날씨와 관련된 기상캐스터 체험을 통한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일상생활에서 접하기 힘든 기상에 관련된 여러가지 활동들을 보다 효과적이고 실제적으로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체험위주의 학습활동을 통해 적극적인 참여태도와 기상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는 날씨체험캠프교육이 되었다.
이에 고매초 최소정 학생은 “날씨체험캠프를 통해 매우 즐거운 경험을 했고, 앞으로 날씨에 대해 더 많은 공부를 해보고 싶습니다.” 라고 소감을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