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와 지난해 10월 위탁계약을 체결하고 포항대학교(총장 정창조)가 위탁 운영하고 있는 포항Ⅱ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김창섭)가 어린이와 학무보들을 위한 위생·영양교육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센터는 100명 미만 어린이 단체급식소에서 어린이 위생·영양교육을 실시해 현재까지 약 600여명의 어린이들이 체험활동을 했으며, 지난달에는 100여명의 학부모와 어린이를 대상으로 영양교육을 실시했다.
교육내용은 조리복 착용, 손 씻기 등 위생교육과 더불어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돕기 위한 우리 몸 속 소화기관과 식품의 주요 특징을 체험하는 영양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학부모 교육에서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건강한 간식을 가정에서도 쉽게 만들어 제공할 수 있도록 요리실습도 진행된다.
김창섭 센터장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으로 어린이들이 쉽고 즐겁게 올바른 개인위생 및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100인 미만의 영양사가 없는 소규모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대상으로 위생·안전 관리, 체계적인 영양관리, 교육 프로그램 기획 등 급식운영 및 관리 전반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며 1센터는 한동대학교 산학협력단이, 2센터는 포항대학교가 위탁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