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지방 인사 제도 개선, 지자체 경쟁력 제고.....
경북

지방 인사 제도 개선, 지자체 경쟁력 제고...

이율동 기자 입력 2016/09/12 17:36 수정 2016.09.12 17:36
-정부, 10대 지방인사 혁신과제선정 논의 후 인사제도 개선-

 

 


 정부는 지방공무원 채용제도 개편, 저출산·고령화 대비 지방인사제도 개선 방안 등 10대 혁신과제을 선정하고 추진한다.

▲     © 운영자



 12일 행정자치부는 정부서울청사 CS룸에서 지자체 인사담당관, 민간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 인사 혁신 추진위원회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행정환경에 맞추어 지자체 경쟁력을 제고 하기 위한 지방 인사 혁신 과제를 집중 논의하고 10대 혁신과제를 선정했다.
 10대 지방인사 혁신과제로는 지방공무원 계급(직급)체계 개편 방향 직무능력 중심의 지방공무원 채용제도 개편 방안 지방인사제도의 공정성 확보 방안 공공부문에 적합한 성과평가지표 설계 방안 지자체 경쟁력 제고를 위한 역량평가제 도입 방안 지방공무원의 전문성 제고 방안이 포함됐다.
 또 저출산 대비 공공부문 출산장려를 위한 지방인사제도 개선 방안 일·가정 양립 선순환 시스템 구축을 위한 유연근무제 활성화 방안 단체장의 인사자율성 및 책임성 확보 방안 고령화 및 베이비부머세대 퇴직에 따른 인력운용 방안도 혁신과제로 선정됐다.
 선정된 혁신과제는 계급제와 직위분류제 같은 근본적인 인사제도를 고민해야 하는 장기과제부터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사제도 개선방안처럼 당면 현안과제까지 다양하게 구성됐다.
 추진위원회에서는 혁신과제를 단기 및 장기, 현안과제로 구분하고, 중요도 순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채홍호 행정자치부 자치제도정책관은 “지방인사혁신 10대 과제가 선정된 만큼 각 과제별로 진지하게 고민하고 논의해주기를 바란다”며 “행정자치부는 추진위원회에서 논의된 결과를 바탕으로 지방 인사 제도를 개선하고, 지자체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율동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