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구과학관(관장 김덕규)이 IoT를 활용한 생활 속 발명품을 1박 2일간 설계 및 제작하는「제2회 국립대구과학관 무한상상 IoT 생활발명품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각 팀별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설계하고, 무한상상실의 사물인터넷 관련 기자재를 활용하여 생활 속 발명품을 제작하는 경진대회이며, 수상자들에게는 미래부장관상, 대구시장상, 대구시교육감상, 국립대구과학관장상이 수여된다.
다음달 19일(토)부터 20일(일)까지 1박 2일간 국립대구과학관 천지인학당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14세 이상이라면 누구든 참가할 수 있다. 팀당 3인~4인으로 구성된 총15개 팀을 모집하고, 참가비는 무료이며, 숙식 또한 국립대구과학관에서 제공한다.
국립대구과학관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서 작성 후 11월 8일까지 이메일(3diot@comssam.com)로 제출해야하며, 예선 서류평가 후 본선 참가팀이 결정된다. (문의전화 : 070-7857-1001)
또한, 예선 합격자들을 대상으로 11월 12일(토) 국립대구과학관 천지인학당 1층 강의실에서 3D 프린터 활용 프로그램 및 아두이노를 활용한 IoT 구현에 대한 사전교육이 2시간씩 진행된다.
청소년부터 일반 성인까지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펼칠 수 있는 이번 경진대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대구과학관 홈페이지(www.dnsm.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물인터넷 (IoT : Internet of Things) :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
아두이노 (Arduino) : 간단한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를 기반으로 한 오픈 소스 컴퓨팅 플랫폼과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으로 단순한 로봇, 온습도계, 동작감지기, 음악 및 사운드장치 등 다양한 장치 제어
(문의) 국립대구과학관 교육연구실 서혜원 연구원 053)670-6244
IoT 생활발명품 경진대회 사무국 070-7857-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