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재능기부「이동식 농업종합병원」, 경북 안동 임하면 찾아!..
경북

재능기부「이동식 농업종합병원」, 경북 안동 임하면 찾아!

강창호 기자 입력 2016/10/16 16:57 수정 2016.10.16 16:57
15일, 임하동부마을에서 농촌진흥청·순천향병원·LG전자 관계자 300여명 참여
▲     © 운영자



 경상북도농업기술원에서는 15일 안동시 임하동부마을에서 농촌진흥청과 함께 진행하는 ‘이동식 농업종합병원’을 열었다.
 이동식 농업종합병원은 도·농이 함께 나누는 재능기부 봉사활동으로 농촌진흥청이 주관하고 도농업기술원, 구미병원, LG전자 서비스팀이 협업해 영농기술 상담, 의료봉사, 생활불편 해소, 일손돕기 등 맞춤형봉사활동을 펼친다.
 이날 행사에는 정황근 농촌진흥청장, 김광림 국회의원(안동), 박래경 순천향대학교 구미병원장, 권영세 안동시장, 농촌진흥청 영농기술 전문가 60여명과 순천향대 의료진 30여명, 마을주민 180여명, 안동시자원봉사센터, LG전자 서비스팀 등 300여명이 참여했다.
 ※ 이동식 농업종합병원 : 농업기술 서비스, 의료복지 혜택 등이 상대적으로 불편한 농촌마을을 직접 찾아가 영농기술 컨설팅, 의료봉사, 일손돕기 등을 하는 재능기부 봉사활동(2010년부터 현재까지 총 15회 운영)
 농촌진흥청과 경북농업기술원에서는 농업기술 작목별 전문가들이 벼, 과수, 과채류 등 재배 현장의 애로사항 및 문제점을 파악해 농업인과 상담하고 영농에 필요한 농기계를 점검·수리했다.
 이와 함께 고추수확 등 농촌일손 돕기와 어르신 장수사진 촬영, 생활법률 상담, 이발 및 머리 염색에 대한 재능기부 봉사활동도 펼쳤다.
이날 참여한 순천향대에서는 농촌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내과, 정형외과, 영상의학과 전문의 교수들이 농부증 진료, 심전도검사, 골밀도검사, X-Ray 촬영 등 의료봉사와 농업인 건강 교육을 진행했으며, LG전자 서비스팀은 밥솥, 냉장고, 선풍기, 전자렌지 등 가전제품을 무료 점검· 수리해 지역민들의 농촌생활 불편을 해소했다.
 또한‘찾아가는 행복농업! 이동상담장터’를 운영해 수박농사를 짓는 농업인을 대상으로 시설하우스 연작장해와 역병, 탄저병 등 병해충 방제 현장교육도 진행했다.
 정황근 농촌진흥청장은 “이번 행사는 관련 기관들이 함께 협업해 농촌현장을 찾아가 어려움을 해결하는 재능기부 종합봉사활동으로, 정부3.0 민관 협업을 통해 나눔과 소통의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앞으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박소득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이동식 농업종합병원이 고령화와 의료서비스 낙후 등 생활 불편이 많은 농촌지역에 큰 도움을 주고 있어 주민들의 호응이 좋다.”며, “앞으로 이러한 사업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