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재난현장 초동대응 및 지휘능력을 갖춘 지휘관 선발..
대구

재난현장 초동대응 및 지휘능력을 갖춘 지휘관 선발

운영자 기자 입력 2018/05/23 19:07 수정 2018.05.23 19:07

 대구소방안전본부는 각종 재난현장에서 최일선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소방서장(소방정, 경찰의 ‘총경’에 해당)승진후보 대상자에 대한 역량평가를 실시하여 재난현장 초동대응 및 지휘능력을 갖춘 지휘관을 선발할 계획이다.
소방공무원 역량평가는 기존의 경력, 연공서열 위주의 승진심사에서 벗어나 보다 유능한 인재를 발탁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소방서장은 평시에는 소방서 최고 관리자로서 업무를 총괄하는 한편, 재난이 발생할 경우「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신속한 인명구조를 위하여 군·경찰 등 유관기관을 총괄 지휘하는 ‘지역 긴급구조통제단장’의 역할을 수행한다. 대구소방의 역량평가는 사전에 대상자에게 3개월의 학습기회를 제공한 후,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역량평가위원회」에서 재난 현장 지휘와 관련된 역량평가를 실시하고 최종적으로 그 결과를 승진심사위원회에 참고자료로 제공하게 된다.
대구시 이창화 소방안전본부장은 “지난해에도 소방서장 승진대상자에 대한 역량평가를 거친 3명의 대상자가 소방서장급으로 선발되었으며, 이는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는 데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올해도 역량평가를 통하여 우수한 지휘관이 선발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호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