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영천시, 건조봉독으로 친환경축산 실현..
사람들

영천시, 건조봉독으로 친환경축산 실현

운영자 기자 입력 2014/10/30 15:03 수정 2014.10.30 15:03
천연물질 봉독으로 무항생제 축산물 생산


 영천시(시장 김영석)는 친환경 축산을 실현하기 위해 지난 28일 축산농가 30호를 대상으로 오백영 봉독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해 건조봉독의 효과 및 사용 매뉴얼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날 교육생은 2014년 새기술보급 '천연항생제 이용 안전축산물 생산시범' 보조사업 대상자 30농가로 친환경 축산에 관심이 있고 직접 생봉독을 가축에 사용하고 있는 농가들이다.
 강사로 초빙된 오백영(남, 56세) 전문가는 건조봉독을 가축에 실험한 결과 와 효과 및 사용 매뉴얼에 대해 설명하면서 한우, 젖소의 호흡기, 송아지설사, 관절염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젖소의 경우 유방염 치료에 항생제 대신 봉독을 사용 시 납유가 가능하다는 점과 양돈의 경우 자돈, 이유자돈 시기부터 봉독을 사용해 면역력증강 및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무항생제 축산 실현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국내 동물약품 및 식·의약품의 본격적인 소재개발이 진행중이며 이미 봉독을 함유한 화장품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으며 천연물질인 봉독이 항생제의 남용과 내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앞으로 건조봉독의 수요는 계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정재식 영천농업기술센터소장은 “축산농가가 먼저 가축사양의 기본에 충실하고 청결한 축산관리를 하면서 건조봉독을 병행해 사용해야만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건조봉독 사용 매뉴얼에 따라 체계적으로 사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양기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