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겨울철 화재예방은 행복한 가정을 만듭니다..
사회

겨울철 화재예방은 행복한 가정을 만듭니다

운영자 기자 입력 2014/12/11 19:50 수정 2014.12.11 19:50
▲     ©
기고/박근오 김천소방서장 
일 년 중 화재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겨울철이 다가왔습니다.
최근 기온 급강하에 따른 난방 등 에너지의 사용이 증가하고, 난방기구 취급 부주의 등에 의한 화재신고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김천소방서는 2014년 11월부터 2015년 2월말까지 4개월간 겨울철소방안전대책 추진기간으로 정하고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동절기를 보낼 수 있도록 화재 등 각종 재난사고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소방관서에서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지만 개개인의 안전의식이 확립되지 않는다면 화재와 같은 안전사고는 우리에게 큰 피해로 다가올 것입니다.
화재예방은 소방관들의 몫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우리 모두가 해야 할 일이라는 점을 명심하여 다 같이 화재로부터 소중한 우리 가정과 직장을 지켜야 할 것입니다.
겨울철 화재로 인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먼저 내 주변에서 나의 부주의로 인해 화재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경각심부터 가져야 합니다.
또한 가정이나 직장에 화재발생 위험이 존재하는지 정기적인 안전점검을 실시해야 합니다. 난방기구의 기름이나 가스가 새는 곳은 없는지, 전열기구가 파손되거나 전선이 벗겨지는 등 전기화재의 발생요인은 없는지, 불을 사용하는 장소 주변에 불에 잘 탈 수 있는 물질이 존재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화재의 대부분이 부주의와 무관심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화재는 사전에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화재예방에 대한 중요성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저 남의 일이라 생각하며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 때문에 해마다 겨울철이 되면 어김없이 화재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화재 예방은 나 스스로부터라는 생각을 갖고 스스로 생활속 안전수칙을 실천하고 주변 안전에 관심을 기울인다면 우리 모두가 화재 피해 없는 포근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