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성공적 임플란트 삶의 질 높이려면..
사회

성공적 임플란트 삶의 질 높이려면

운영자 기자 입력 2014/12/14 16:28 수정 2014.12.14 16:28
심미적 효과 ‘심는 방향’ 중요...어금니는 두껍게 시술해야


 
임플란트 시술은 인류의 생명 연장에 있어 종두법이나 페니실린의 발견만큼은 아닐지라도 그에 비견할만한 지대한 공헌을 했다고 인정받고 있다.
임플란트는 잇몸 내부에 위치한 치조골 속에 몸체를 심은 뒤 몸체가 치조골과 골융합을 하면 잇몸 밖으로 연결자를 이용해 노출시키고, 연결자 위에 여러 가지 보철물을 올리는 시술이다. 반대편 치아와 원활하게 맞물리도록 만들어 음식을 씹는 저작 기능을 회복시켜준다. 보철물은 금이나 금속 도자기에서 많이 사용하는 지르코니아까지 발전한 상태다.
틀니로는 느끼지 못하는 씹는 즐거움과 음식의 맛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효과를 준다. 전치부는 심미적인 효과가 크고, 충분한 저작이 이뤄지면 위와 내장 소화기관의 부담을 덜게 돼 건강한 신체 리듬까지 회복할 수 있다.
시술이 이뤄지는 잇몸이 우리 몸 중에서도 상당히 예민한 부위인 만큼 모든 과정이 철저한 계획 아래 정확하게 진행돼야 한다.
황동현 치의학 박사(전북 전주 예일치과의원 원장)는 "어금니는 충분한 저작력을 위해 두꺼운 임플란트를 계획해야 하며, 이를 위해 충분한 뼈를 만들어야 한다. 전치 부위는 뼈가 얇기 때문에 치조골의 상태를 잘 판단해야 하고, 심미적 임플란트를 위해 심는 방향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상부 보철물의 디자인도 중요하며, 모든 치아와 잘 어울릴 수 있는 임플란트가 돼야 한다. 임플란트를 많이 심는 경우 모자란 잇몸을 보강하기 위해 적절한 잇몸 이식이 이뤄져야 한다"고 전했다.
치과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일부 과정을 생략하거나 저가의 임플란트를 공급하는 등 시술가격을 낮추려는 사례가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
잘못된 수술은 심한 부기와 통증, 염증 등을 비롯해 하악구 치부의 신경 손상에 의한 감각 이상, 1~2년만에 빠져버리는 경우 등 여러 합병증과 부작용을 수반하게 된다. 이러한 사례로 임플란트 재수술을 위해 치과를 방문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황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을 저렴하게 받는 것은 무관하나 시술 전 모든 과정이 제대로 이뤄지는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잇몸과 치조골의 상태는 개개인마다 모두 다른 만큼 충분한 상담과 준비를 바탕으로 질 좋은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