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한낮 기온은 평년보다 약간 높아 더울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음식으로 더위를 달래는 사람들이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이열치열 또는 이열치냉으로 취향이 나뉘면서 음식이 더위를 달래줄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이날 식품업계에 따르면 본격적인 더위가 찾아오면 뜨거운 음식으로 땀을 배출해 열을 식히는 \'이열치열\'과 차가운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열을 식혀주는 \'이열치냉\'이 화두다.이열치냉의 대표적인 음식은 삼계탕으로 닭고기는 몸속 냉한 기운을 데워 안팎 온도를 비슷하게 조절해 준다. 또 삼계탕 속 인삼은 체..
무더운 여름에는 땀으로 인한 수분 손실량이 많아지는 만큼 수분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만성 콩팥병 환자들은 목이 탄다고 수분을 과도하게 섭취했다간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어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3일 의료계에 따르면 우리 몸의 60~70%는 수분으로 구성돼 있다. 소변과 땀 등으로 외부로 배출되는 하루 수분량은 성인 기준으로 약 2.5L다. 신장은 양 옆구리 뒤, 등쪽 갈비벼 밑에 2개가 나란히 위치해 있다. 주먹 만한 크기의 강낭콩 모양으로 팥색을 띠고 있어 콩팥이라 불리기도 한다. 혈액 속 노폐물을 배설하고 체내 항상성..
4일 제주도 서귀포시 바다속 작은굴에 산란을 마친 암컷문어가 알들을 보살피고 있다. 암컷문어는 먹이 활동을 중단하고 부화 할 때 까지 알들을 보살피다 부화가 끝나면 생을 마감한다. 뉴시스..
유엔(UN) 여성차별철폐위원회가 우리 정부에 여성가족부(여가부) 장관의 조속한 임명을 권고했다.3일 유엔에 따르면, 여성차별철폐위원회(CEDAW, Convention on the Elimination of all Forms of Discrimination against Women)는 제9차 대한민국 국가보고서 심의를 마친 뒤 이 같은 최종 견해(권고안)을 냈다.위원회는 \"여가부 폐지가 여가부의 역할과 자원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이전 8차 보고서에서 퇴보하는 것으로 여겨질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를 표한다\"며 \"여가부 장관 ..
주름만이 세월을 말해주는 것이 아니다. 피부를 거뭇거뭇하게 만드는 기미 역시 시간의 흔적이다. 실제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피부도 하나의 경쟁력으로 여겨지는 시대에 기미 없이 맑고 깨끗한 피부로 거듭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얼굴에 기미가 생기면 안색이 어두워 보일 뿐 아니라 나이가 더 들어 보인다. 게다가 고생하고 산 듯한 느낌을 주고, 병을 앓고 있는 환자처럼 보여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없다. 따라서 기미는 주름만큼이나 신경 쓰이는 피부 트러블 중 하나다.기미를 예방하려면 자외선만 차단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이외로 많다. 물..
담배를 하루 한 갑씩 1년 동안 피우면 제초제, 살충제, 각종 독극물 성분의 유해 물질을 초코 막대과자 한 봉지(약 36g)만큼 먹는 것과 맞먹는 것으로 파악됐다.3일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매년 약 700만 명이 직접 흡연, 약 120만 명이 간접흡연에 노출돼 사망할 정도로 흡연은 전 세계 공중 보건을 위협하는 주요인이다. 질병관리청 자료를 보면 2019년 기준 흡연으로 인한 국내 사망자 수는 5만 8천여 명에 달한다. 많은 흡연자들이 금연의 필요성을 알고 있지만 담배를 쉽게 끊지 못한다.담배를 하루 한 갑씩 1년 동안 ..
뉴스 코프(News Corp)가 제공한 사진에 뉴스 코프 명예회장 루퍼트 머독(93·오른쪽)이 지난 1일(현지시각) 미 캘리포니아주 벨에어 본인 소유의 포도밭에서 26세 연하의 은퇴 과학자 엘레나 주코바와 다섯 번째 결혼식을 올린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머독의 순자산은 97억7000만 달러(약 13조4669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뉴시스..
북한이 최근 대남 오물 풍선을 살포한 가운데 전 세계 외신에서도 이를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2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왜 북한은 쓰레기 풍선으로 남한을 폭격했나\'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북한이 지난달 28일부터 비무장지대 너머로 쓰레기 풍선 약 1000개를 보냈다\"며 \"불안하기는 했지만 파괴적이진 않았다\"고 보도했다.이어 \"북한에서 한국에 발사한 물체를 알리는 것은 보통 로켓이나 탄도 미사일이었다\"며 \"\'오물 풍선\' 공격은 한국 정부가 국경 지대 주민들에게 오물 풍선을 \'공습\'이라고 실수로 경고..
부모 세대인 1960년대생은 그들의 부모와 자녀를 돌보며 이중 부양을 하고 있지만 정작 자신들의 노년에는 고독사를 우려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노년 돌봄 장소로는 집이 병원보다, 주체로는 국가가 자녀보다 높게 나타났고, 70%는 현재 일을 하고 있었으며 월평균 26만원을 여가 생활에 지출하고 있었다.3일 재단법인 돌봄과 미래는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만 55세부터 64세까지 전국 60년대생 성인 남녀 980명을 대상으로 한 돌봄 실태 및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흔히 \'386세대\'로 불리는 60년대생은 전체 인구의 16.4..
얼마 전 건강 검진을 받은 A씨(40)는 위암 진단을 받았다. 가끔 속이 쓰리거나 식욕이 없는 등 가벼운 증상만 있었을 뿐 특별하게 건강에 이상을 느낀 적이 없었던 A씨는 검진 결과를 듣고 충격에 휩싸였다.위암은 대부분 초기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데다 증상이 생겨도 위궤양·위염 등과 유사해 간과하기 쉽기 때문에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하다.1일 국가암통계에 따르면 위암은 국내 암 발생률 4위로 2021년 국내에서 새로 발생한 위암 환자만 2만 9361명이다. 여성보다 남성에서 발병 위험이 크며, 40대에 발병률이 급증하기 ..
아이슬란드 레이캬네스반도 그린다비크의 화산 폭발로 용암이 흐르고 있다. 아이슬란드 화산의 용암 분출은 이어졌지만 화산 활동은 전날에 비해 크게 진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이집트가 2일(현지시간) 이스라엘과 미국을 초대해 라파 검문소의 재개통을 논의할 것이라고 이집트 국영 언론이 보도했다.1일 AFP통신과 타임오브이스라엘에 따르면 알카헤라뉴스는 이집트 고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라파 검문소 재개방을 논의하기 위해 2일 카이로에서 이집트·미국·이스라엘 회의가 예정돼 있다\"라고 말했다.이 관계자는 이집트가 라파 검문소에서 이스라엘의 전면 철수를 요구하고 있다고도 언급했다.이스라엘군이 지난달 라파 검문소 가자지구쪽을 점령한 이후 라파 검문소에서의 이동은 폐쇄됐다. 이집트도 라파 검문소를 통한 구호 ..
이스라엘 예루살렘 다윗성(City of David)에서 거의 원형 그대로 보존된 2300년 전 금반지가 발견됐다. 지난달 27일(현지시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스라엘 문화재 관리국(Israel Antiquities Authority·IAA)은 다윗성 옆에 위치한 기바티 주차장(Givati Parking Lot)에서 발굴 작업을 하던 중 금반지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IAA는 반지의 지름으로 보아 어린이가 착용했을 것으로 보이며, 헬레니즘 시대(기원전332년~63년) 초기인 기원전 4세기~3세기의 유..
우리의 손가락 끝에는 예쁘건 못생기건 손톱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손가락 끝은 동맥과 정맥이 만나는 민감한 부분이며 움직임이 워낙 많은 곳이어서 다치기 쉽기 때문에 손톱이 존재합니다. 손톱은 케라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러 층으로 단백질이 겹쳐져 있는 구조인데요, 정상적인 손톱은 보통 달마다 약 2.5㎜ 정도 자라납니다.이 손톱을 가꾸기 위해 많은 여성분들이 네일아트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예쁘게 바른 매니큐어 아래의 손톱 색깔과 모양에도 관심을 기울여 준다면 내 몸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알 수가 있습니다. 만일 손톱..
법정 들어가는 트럼프 ‘주먹 불끈’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주먹을 불끈 쥔 채 29일 뉴욕 맨해튼의 형사 법원 법정으로 걸어가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성 추문 입막음 돈’ 의혹 사건 형사재판의 배심원단이 그에 대한 비공개 평결 심리에 들어갔다. 배심원단이 유죄를 인정하면 트럼프는 최대 징역 4년 형에 처하게 된다. 뉴시스 성추문 입막음 돈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유무죄를 가리기 위한 절차가 29..
분만 과정에서 \'무통 주사\'(경막 외 마취제)를 맞은 산모가 합병증에 걸릴 위험이 훨씬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지난 22일(현지시간)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영국 글래스고 대학과 브리스톨 대학 연구진은 출산 과정에서 무통 주사를 맞는 경우 패혈증 및 심장 마비, 뇌졸중에 걸릴 위험이 35% 가량 줄어든다는 사실을 밝혀냈다.연구진은 지난 2007년부터 2019년까지 스코틀랜드의 한 병원에서 자연 분만 및 제왕절개로 출산한 여성 56만7216명을 조사했다. 이 가운데 12만5024명이 분만 중 무통 주사를 맞았다.무통 주사를..
28일(현지시각) 미 메인주 프리포트에서 암컷 파랑새 한 마리가 둥지 꾸밀 솔잎을 물고 있다. 뉴시스..
최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도주치상(뺑소니) 및 위험운전치상 등 혐의로 구속된 트로트 가수 김호중에 대해, 국민 77%가 법정최고형으로 엄벌하고 연예계에서 퇴출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9일 스트레이트뉴스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김호중을 법정최고형으로 엄벌하고 연예계에서 퇴출시켜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공감 여부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공감한다\'가 77.4%로 나타났다. 반면 \'공감하지 않는다\'는 18.0%로 집계됐다.김호중의 \'엄벌 및 퇴출\'에 국민 10명 중 8명 가까이가 찬성하는 것이다.또 ..
중앙암등록본부 자료(2023)에 따르면 2021년 국내에서 새롭게 발생한 27만 7,523건의 암 가운데 대장암은 3만 2,751건(11.8%)으로 전체 2위를 차지했다.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했고, 연령대별로는 60대(26.3%), 70대(22.3%), 50대(19.6%)의 순서로 많이 발생했다.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암으로 떠오른 대장암, 예방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대장(큰창자)은 음식물을 분해하지는 않고, 수분을 흡수하고 음식물 찌꺼기로 분변을 형성해 저장했다가 내보내는 기능을 하는 소화기관이다. 소장(작은..
메모리얼 데이인 27일 미 텍사스주 휴스턴 국립묘지를 찾은 한 부부가 해병대였던 아들의 묘 앞에 앉아 아들을 그리워하고 있다. 미국은 매년 5월 마지막 주 월요일에 현충일인 메모리얼 데이를 기념한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