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성상납 의혹·거액·떡값… ‘참, 나쁜 포항시 간부 공무원..
경북

성상납 의혹·거액·떡값… ‘참, 나쁜 포항시 간부 공무원들’

김재원 기자 jwkim2916@naver.com 입력 2022/07/26 18:33 수정 2022.07.27 08:06
A과장 아파트시행사에 1억 수수… 경찰, 압수수색
B국장 과장시절부터 명절마다 수천만원씩 ‘꿀꺽’
C국장 업체에 편의제공 받거나 공사 몰아주기 의혹

A과장이 1억원을 받고 작성한 허위 차용증.
A과장이 1억원을 받고 작성한 허위 차용증.

경북 포항시청 소속 국.과장 등 시 간부 공무원들의 비위가 선을 넘었다는 지적이다.

 

아파트 시행사로부터 1억여원을 받은 혐의(일간경북신문 7월 26일자, ‘간 큰’ 포항시 A과장)가 제기된 A과장은 유흥접대와 성상납까지 받은 의혹이 추가 제기된데다, 일부 국장들은 업체로부터 편의를 제공받거나 명절때마다 정기적으로 수천만원씩 금품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기 때문이다.

경북도지방경찰청은 지난 22일 포항시 남구청 소속 A과장의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A과장은 지역의 한 도시개발사업과 관련해 아파트 시행업자로부터 거액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관계자들에 따르면, 도시개발조합의 전 이사인 A과장 등은 아파트 시행업체로부터 3천만원을 받아 조합장 직무정지 및 형사소송에 사용했다.

 

시행사 측이 A과장에게 당초 주려고 했던 수표와 일부 현금.
시행사 측이 A과장에게 당초 주려고 했던 수표와 일부 현금.

또 시행업체 감사에게 접근해 조합장에 대한 민.형사상 소송에 대해 자기들이 취하하는 조건으로 1억원을 달라고 요구했고 이에 대해 수표로 주니 “조합장이 알면 큰일난다.”며, “현금으로 비꿔달라.”고 해 지난 2월 9일 현금으로 1억원을 받았다는 것이다.

특히, A과장은 다음날인 2월 10일에는 현금 받은 확인서를 써주면서 알선수재법을 피하기 위해 “도시개발 공동주택사업 시행사변경에 관한 사항의 일환으로 상호 약속한 사항을 전재에 의한 것...”이라며, 허위 차용증서를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다. 

 

또 A과장은 조합원 4명이 시청 앞에서 시위를 했다는 이유로 1억원을 추가 요구했다는 것이다.

더구나 관계자들의 녹취를 들어보면, A과장은 이 과정에서 유흥을 제공받은 것은 물론 성상납까지 받은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커지고 있다.

 

A과장 요청으로 수표를 현금으로 세탁한 1억원.
A과장 요청으로 수표를 현금으로 세탁한 1억원.

앞서 일간경북신문은 지난해 9월 8일자 ‘문제의 포항시 A과장은 누구?’라는 제목으로 A과장이 조합 임원으로 활동하거나 주간 근무시간에 조합 이사회에 참석해 교통비 등을 수년간 받아 겸직위반과 근무지이탈 문제 등을 제기한 바 있다.

더 큰 문제는 이같은 포항시 간부 공무원들의 비위와 일탈이 A과장 뿐만이 아니라는 점이다. 

 

B국장은 명절때마다 업체 관계자로부터 수천만원의 금품을 받았다는 제보다. 과장시절인 2020년 추석때, 국장으로 승진한 지난해의 경우에도 설과 추석 명절 때 각각 수천만원의 뭉칫돈을 업자들로부터 받은 것으로 알려진다.

제보된 내용은 전체의 일부로 보여, 수년간 여러 업체들의 내용까지 모두 합하면 업체로부터 받은 금액의 총규모는 수억원이 훨씬 넘을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이외도 포항시 C국장은 업체로부터 편의를 제공받거나 친인척 기업에 일거리를 몰아줬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