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경주, 드론 활용 스마트 행정 본격화..
경북

경주, 드론 활용 스마트 행정 본격화

일간경북신문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5/07/29 19:28 수정 2025.07.29 19:28
공무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경주시는 드론을 활용한 스마트 행정을 선제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지난 2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드론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서는 드론의 기본 구조와 원리, 행정 접목 사례, 관련 법령 등 이론 중심의 강의가 이뤄졌으며, 이론교육 후에는 드론 조종 실습을 통해 직접 기기를 다뤄보는 체험 기회도 제공됐다.
참여 직원들은 드론의 실질적 활용 방안을 모색하며, 향후 실무에 접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기술과 감각을 익혔다.
경주시는 지난해부터 포항테크노파크 및 지역 드론 전문업체 ㈜리하이와 협력해 ‘군집 드론 아트쇼 실증사업’을 추진하며 야간 축제 등에서 드론 라이트쇼를 선보이고 있으며, 드론특별자유화구역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또한 홍보담당관, 토지정보과, 농업기술과 등 여러 부서에서는 드론을 활용한 영상 촬영, 지리 정보 조사, 농작물 모니터링 등 행정서비스 전반에 걸쳐 실무에 적용하고 있으며, 향후 활용 분야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경주시 관계자는 “드론은 행정의 효율성과 정밀도를 높이는 핵심 도구가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공무원 대상 교육과 기술 도입을 지속해 드론을 기반으로 한 첨단 행정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서경규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