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군수(군수곽용환)는 2015년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사업의 일환으로 4.16~6.19(10:00~11:00)까지 보건소 중회의실(3층)에서 고혈압, 당뇨병 환자로써 고혈압은 매주 목, 당뇨병은 금요일에 10주간 환자중심의 역량강화를 위한『자가관리프로그램운영』을 한다. 이 프로그램은 보건소 등록된 고혈압, 당뇨병환자를 중심으로 역량강화, 치료동기유발, 사회적지지, 지식전달로 고혈압, 당뇨병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자가관리를 함으로써 치료순응도 향상을 통한 합병증 예방으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함이다.
대상자들에게 사전, 사후 평가로 첫날에는 설문지, 신체계측, 혈압, 혈당, 혈액검사를 실시하며, 프로그램 운영과정 동안 본인의 혈압, 혈당을 측정하도록 혈압계 및 혈당기를 대여하여 대상자 스스로 가정에서 혈압과 혈당을 측정ㆍ기록 할 수 있도록 하며, 혈압과 혈당은 평생 조절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인의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깨닫고 실천하도록 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기존의 주입식 교육이 아닌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대상자 상호 정보공유 하여 긍정적인 사고변화를 유도해 스스로 질병을 조절을 할 수 있는 능력배양 및 건강리더가 되어 자기효능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김일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