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시민주도 문화 ‘삼세판’ 참여단체 모집..
경북

시민주도 문화 ‘삼세판’ 참여단체 모집

김재원 기자 jwkim2916@naver.com 입력 2020/05/14 18:19 수정 2020.05.14 18:19
주체적 문화생태 활성화

포항시와 (재)포항문화재단은 법정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시민중심의 문화도시 정착을 위해 커뮤니티 중심의 사업제안과 문화활동공간 조성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3인 이상의 시민모둠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문화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포항의 문화판을 주도해 나간다는 의미로 “삼세판”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이번 프로젝트는 시민 스스로가 지역 자치권역에서 주체적인 문화활동을 펼칠 수 있는 문화생태 활성화를 위해 진행한다. 
각 권역별 지닌 인문 키워드를 바탕으로 주민 커뮤니티가 이를 문화적으로 가치화하는 사업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전문 예술인 그룹과의 협업을 통해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또 커뮤니티 활동에 필요한 집기 및 시설 등 공간 조성과 컨설팅, 맞춤형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여기서 “시민 커뮤니티”란 지역주민이 거주하는 생활권 내에서 그 지역만의 문화가치를 생성하고자 하는 자발적인 시민 문화활동 모임을 뜻하며, “문화활동공간”은 이들 커뮤니티가 생활권 내에서 일상적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관계형성을 하며 유익한 공동체 형성을 해나가는 공간을 의미하며, 동네카페, 아파트 유휴공간 등 시민이 일상적으로 이용가능한 공간이면 된다.


지원 자격은 자신이 사는 자치구역에서 자발적 문화활동을 하고자 하는 3인 이상의 시민모둠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지역성을 드러내는 인문성에 기반한 사업 아이디어와 문화활동공간 운영계획을 오는 6월 1일(월)까지 제안하면 된다. 지원 규모는 총사업비 9천만 원으로 10개 팀 내외로 선정․지원한다.

김재원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