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축소수술은 지나치게 큰 가슴의 크기를 줄이고 아름다운 모양으로 바꿔주는 수술이다. 유방조직을 제거하면서 유방 고유의 기능을 유지하고 모양까지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수술이기 때문에 확대수술에 비해 난이도가 높고 비용이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복잡한 수술이지만 가슴축소수술 경험이 많은 의사가 집도하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가슴이 비대해지는 원인으로는 내분비계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 가슴이 커지는 ‘내분비성 유방 비대증’, 내분비계통은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유전적 영향으로 주로 10대에 가슴이 커지는 ‘유전성 유방 비대증’, 전신 비만으로 인해 가슴이 함께 커지는 ‘비만성 유방 비대증’ 등 다양하다.
우리나라 여성들은 가슴 조직이 적어 축소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의외로 상당히 많은 여성들이 가슴축소수술을 고려하거나 시행하고 있다. 가슴이 큰 경우에는 미용상 문제 외에도 척추, 근육 계통의 신체질환이나 심리적인 위축 등의 다양한 문제를 유발하기 때문에 수술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큰 사이즈 가슴의 특징은 유륜 크기가 같이 커진 경우가 많고, 유두의 위치가 가슴 밑 주름보다도 많이 내려가 있는 처진 가슴 형태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슴축소수술로 유륜 크기를 함께 축소할 수 있고, 유두 유륜의 위치를 위로 올려 아름다운 형태를 이루도록 할 수 있다. 가슴축소수술은 복잡하기는 하지만 확대수술보다 통증이 적고 정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