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사망자 재산조회 통합처리‘한번에’..
사람들

사망자 재산조회 통합처리‘한번에’

운영자 기자 입력 2015/06/17 15:39 수정 2015.06.17 15:39
성주군,사망자 재산조회 통합처리 서비스 교육

▲     ©   성주군(군수 김항곤)은 지난 12일 군청 영상회의실에서 이달 30일부터 시행되는 ‘사망자 재산조회 통합처리 서비스’에 따른 담당자 교육을 실시했다.
사망자 재산조회 통합처리 서비스는 사망자의 주소지나 등록기준지 읍면사무소에 사망신고 시 상속의 권한이 있는 자가 신청서를 제출하면 사망자의 토지, 지방세, 자동차, 금융거래, 국세, 국민연금 등 6종의 재산조회를 한 번에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서비스는 상속의 권한이 있는 자가 사망신고 접수처인 읍면사무소 가족관계 등록담당 부서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접수담당자는 자동차, 지방세 등 처리기관으로 본 신청서를 송부하고 처리기관에서 신청인에게 직접 조회결과를 회신하는 절차로 이루어진다.
성주군 관계자는 “본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그간 상속자들이 재산조회 등 사후처리를 위해 여러 기관을 방문해야 했던 불편함을 덜 수 있을 것.” 이라고 하며, “획기적인 서비스가 도입되는 만큼 이번 영상회의를 통하여 담당자들이 업무에 대한 이해와 처리능력을 더욱 높이고 다양한 홍보를 통하여 군민에게 양질의 원스톱 재산조회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박중양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