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하는 투명하고 소통하는 예산행정 구현
경주시는 투명하고 소통하는 행정, 시민과 함께하는 행정을 위해 주민이 예산편성에 직접 참여하는 주민참예산제도 운영에 돌입했다.
주민참여예산제의 근간이 되는 것은 일반시민들의 참여로 시민 누구나 예산편성 요구를 담은 의견?제안서를 제출할 수 있다.
또한 시민들이 제출한 의견?제안서들을 수렴해 최종 심사기능을 수행하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구성을 위한 위원도 모집하고 있다.
모집 정수는 40명 이내로, 이중 23명은 읍면동 장이 추천하고, 4명은 시 의회추천을 받아 선정하며 10명은 시 홈페이지 등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하며 경주시민 누구나 응모할 수 있으며 6월 10일부터 7월 10일까지 공개모집 중에 있다.
아울러 시는 내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의견?제안서 접수와 설문조사 및 제안사업 공모를 7월 한 달 동안 진행하는 등 참여와 소통을 기반으로 함께하는 열린 시정을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설문이나 제안서는 경주시 홈페이지(행정정보-예산-주민참여예산-설문조사?시민제안사업)로 참여할 수 있으며, 읍면동 주민센터에 설문지를 비치해 서면으로도 가능하다.
특히 주민제안 사업의 대상은 행사성 경비, 인건비 등을 제외한 모든 사업으로 생활불편해소 사업, 소규모 투자사업 등이다.
제안된 사업은 담당부서의 타당성 검토 및 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예산 편성 반영여부를 결정한다. 권경률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