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독도영유권 ‘10년째 억지 주장’ 철회하라..
정치

독도영유권 ‘10년째 억지 주장’ 철회하라

김상태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3/01/24 17:25 수정 2023.01.24 17:25
정부·이철우, 日 망언 규탄
“도민과 강력히 맞서겠다”

정부와 경북도는 23일 잇달아 성명을 내고 일본 외무상이 10년째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억지 주장하는 데 대해 철회를 촉구했다.
정부는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무상이 정기국회 외교연설에서 독도 영유권 주장을 반복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대변인 성명을 통해 "(일측이)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했다고 지적하면서 “일본 정부는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반복하는 것이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구축에 어떠한 도움도 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자각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 정부의 부당한 주장이 대한민국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우리 주권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재차 분명히 하며, 독도에 대한 어떠한 도발에 대해서도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임을 밝히는 바"라고 덧붙였다.
앞서 하야시 외무상은 이날 시작된 정기국회 외교연설에서 독도와 관련해 "역사적 사실에 비춰 일본 고유의 영토"라며 "이러한 기본적인 입장을 근거로 의연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일본 외무상이 새해 외교정책의 기본방향을 설명하는 정기국회 외교연설에 독도 영유권에 대한 억지 주장을 넣은 것은 올해로 10년째다.
경북도와 도의회에도 성명서를 내고 이를 규탄하며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성명서를 통해 "일본 외무상의 매년 이어지는 독도 영유권 억지 주장을 즉각 철회하라"며 "양국의 건전한 협력 관계를 위협하는 도발 행위에 대해 독도를 관할하는 도지사로서 전 도민과 함께 강력히 맞서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은 역사 왜곡과 독도 불법 침탈 야욕을 버리고, 국가와 국민 간의 관계 회복을 위한 역사적 책무를 실현해 세계평화를 위해 앞장서라"고 촉구했다.
배한철 경북도의회 의장도 성명서를 통해 "역사·지리·국제법적으로도 명백히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해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하는 억지를 즉각 철회하도록 촉구한다"면서 “270만 경북도민과 함께 일본 정부의 독도에 대한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허복 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 위원장도 "일본의 반복적인 역사 왜곡과 독도에 대한 도발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 제대로 된 역사 인식하에 양국의 건전한 협력 관계 회복과 세계평화 구축에 동참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독도관련 시민단체도 이 같은 일본의 억지 주장 규탄에 동참했다.
독도지킴 국민연합 이영돈 대표는 “일본의 왜곡된 역사 인식에 독도시민단체는 분노한다”면서 “독도는 분쟁지역이 아닌 평화의 섬인 동시에 문화와 예술이 숨쉬는 아름다운 섬을 다시한번 천명한다”며 일본의 책동에 넘어가지 않토록 민간 차원의 독도 수호 켐페인 의지를 밝혔다. 김상태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