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농업기술센터 임대농기계 신청하세요
안동시 농업기술센터(소장 금차용)에서는 농업기계 구입이 어렵고 고가이면서 연중 사용일수가 적은 밭작물 위주 농기계를 구입해 저렴한 비용으로 단기 임대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에 농기계 구입비용 절감은 물론 농업인 경영비를 덜어주고 사용효율을 극대화해 농작업 기계화와 농사일의 부족한 노동력을 해소에 크게 기여했다.
지난 2011년부터 농기계 임대사업을 시작해 지난해까지 농용트랙터 외 43종 224대 농기계를 구입 임대사업을 추진해 농업인들로부터 아주 좋은 반응과 함께 수요가 획기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매년 20% 정도씩 증가해 지난 한해에는 임대 농가수는 2,140호, 임대일수는 2,819일, 임대료 징수액은 109,580천원에 달했다.
또한, 농업인이 일반 임차해 사용하였을 경우와 비교해 농업인 소득 증대 효과는 약 490,936천원정도의 간접적인 소득증대 효과와 성과를 거양했다.
농기계 임대사업은 밭작물 등 기계화가 미흡한 작목에 대한 농작업 기계화를 촉진시키고 농업인의 노동력 부족을 해소하며, 중노동으로부터 벗어나 편리하게 농작업을 수행할 뿐 아니라 신속한 농작업에 의한 복합영농 및 겸업농을 함으로써 소득을 증대시키고,
농업인들이 안전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전 안전교육을 통한 사고예방에 기여하며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하는 등 다양한 효과와 성과를 냈다.
강창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