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2014년 하반기 민원처리 우수공무원 포상 격려
성주군(군수 김항곤)은 2월 직원정례조회 시 신속한 민원처리로 고객만족 행정서비스를 실천한 ‘2014년 하반기 민원처리 마일리지 최우수공무원’에 민원봉사과 석병윤을 비롯한 6명의 우수공무원을 선정하여 포상하고 격려했다.
‘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는 민원사무처리기준표상의 법정처리 기간보다 빨리 처리한 공무원에게 단축 처리한 기간만큼 마일리지를 부여하였다.
점수가 높은 우수공무원을 선정, 포상을 통해 민원담당공무원의 사기진작과 아울러 고객만족도를 높이고자 도입한 제도이다.
성주군이 2014년 하반기 처리한 3일 이상 유기한 민원은 총 9,467건으로, 취하, 거부(반려, 불가)민원을 제외한 수치이다.
처리민원 9,467건에 대한 단축률을 살펴보면, 전체 법정처리기간 92,315일을 47,616일을 단축하여 51.6%의 단축률을 보였다. 이는 공무원들의 신속한 민원처리를 유도하고 고객감동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도입된 ‘마일리지제도’가 큰 효과를 거둠으로써, 민원인의 입장에서 ‘속도감 있는 민원행정’이 구현되고 있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올해에도 민원처리 담당공무원들에 대해 마일리지를 부여하여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였다.
한편, 고객중심, 고객만족을 실현하는 행정을 지속적으로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일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