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명주소 사용 건물군에 동·층·호 부여
문경시는 공공청사, 학교, 종합병원, 공장 등 여러 건물들이 하나의 도로명주소를 사용하는 건물군에 대하여 동·층·호를 부여하는 ‘건물군 상세주소’를 시행 한다.
2014년부터 전면 시행하고 있는 도로명주소가 정착 단계에 있으며 특히 지난해 문경시에서는 다중주택과 다가구주택 등에 동·층·호를 부여하는 상세주소 제도를 적극 시행하여, 2014년 정부합동평가에서 우수한 실적을 거두는 등 주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금년에는 건물군에 대한 상세 주소 서비스를 확대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지금까지는 여러 건물이 하나의 집단을 이루고 있는 건물군에는 건물전체에 하나의 도로명주소만 부여되어 우편물과 고지서, 택배 및 긴급상황 발생시 응급 출동기관이 해당 건물을 찾기가 쉽지 않아 불편함이 많았다.건물군의 상세주소 신청은 건물소유자(법인, 공공기관 등) 또는 임차인이 문경시 도시과 지리정보담당(054-550-6566)으로 우편 및 방문 신청하거나 정부민원포털‘민원 24’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건물군 상세주소 부여로 응급상황 발생시 대형건물내 건물의 위치 찾기가 한결 쉬워져 대처가 빨라질 것이고 우편물, 택배 등이 정확하게 전달되어 시민의 불편함이 해소될 것”이라며 “건물군 상세주소의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대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