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종합민원실 확대…‘원스톱처리’조기 정착
▲ ©
의성군(김주수 의성군수)은 민원인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복합민원 상담예약제를 운영하기로 했다.
건축 및 개발행위 허가 등 복합민원이 있을 경우 군 홈페이지(
http://www.usc.go.kr/) 전자민원, 방문민원 상담예약 창구에 신청하거나 전화(054)830-6441로 예약접수하면 해당 민원에 대해 담당공무원이 상담일정에 맞춰 보다 상세한 맞춤형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평일 오전과 매주 수요일에는 별도로 예약을 하지 않아도 민원 상담이 가능하다.
복합민원에 대해 사전상담을 받으면 인허가 신청 전에 인허가 가능여부를 알 수 있어 불필요한 토지 매입과 시간낭비를 없애고 민원 처리 기간도 더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종합민원실로 확대개편되기 전에는 복합민원 인·허가업무를 각 실과소에서 처리함에 따라 민원인이 관련부서를 수차례 방문해야 했지만 조직개편 이후 민원인이 관련민원을 신청하면 한 부서에서인·허가 민원을 One stop 처리한 결과로 보여 진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종합민원실의 복합민원 원스톱처리 제도의 조기정착을 위해 인력과 예산을 충분히 지원하는 등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민원처리 기간이 단축되고 처리과정이 단순·투명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지역주민들에게 그 이익이 돌아가고 군정은 더욱 신뢰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 밝혔다. 김근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