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은 4일부터 29일까지 지역 내 1,461곳 사업체의 고용 구조 파악을 위한 국가 통계조사에 나선다고 밝혔다.
통계청과 영양군 주관으로 매년 시행하는 2020년 사업체조사는 조사기준시점인 2019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지역에서 산업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종사자 1인 이상인 모든 사업체의 지역별 분포 및 고용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로서 1994년 첫 조사를 시작으로 올해 27회째를 맞이한다.
4일부터 시작되는 본 조사에서 조사원 3명이 각 사업체를 방문해 11가지 전국 공통항목(△사업체명 △사업장 대표자 △창설연월 △사업의 종류 △연간 매출액 등)을 조사하고, 시도별 맞춤형 특성항목 2가지(△사업장 점유형태, △활동(영업) 시간)에 대해 면접 조사한다.
조사원들이 사업체를 직접 방문해 면접조사를 하는 것이 원칙이나 코로나19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집단시설(요양시설, 병원 등)과 다중이용시설, 외부인 방문을 제한하는 사업체 등에 대해서는 이메일과 전화를 활용한 비대면 조사를 병행할 방침이다.문종환기자
봉화군은 4일부터 29일까지 지역 내 모든 사업체를 대상으로 「2019년 기준 사업체조사」를 실시한다.
사업체조사는 전국 규모의 통계조사로 사업체의 지역별 분포 및 고용 구조를 파악해 정부 정책수립 및 평가, 기업의 경영계획 수립 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이번 조사는 2019년 12월 31일 기준 봉화군 관내 종사자 1인 이상인 사업체 2,853개를 대상으로 하며, 조사내용은 조직형태, 종사자 수, 연간매출액 등 13개 항목에 대해 조사원이 직접 방문하여 면접조사로 실시된다.
조사대상 사업체는 통계법에 따라 통계자료 제출을 요구받은 때에는 성실하게 응답할 의무가 있으며, 조사내용은 통계법 제33조(비밀의 보호)에 의해 통계작성 목적에만 사용되며 철저하게 보호된다.김규화기자
예천군은 4일부터 29일까지 지역 사업체의 분포와 고용 구조를 파악해 정부 정책수립 및 학술연구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2019년 기준 전국사업체조사’를 추진한다.
이번 조사는 지역에서 산업 활동을 하고 있는 종사자 1인 이상 모든 사업체 4,101여 개를 대상으로 조사항목은 사업체명, 사업의 종류, 종사자 수, 연간매출액 등 13개다.
조사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조사원증과 마스크를 착용한 조사원 9명이 사업체를 방문하고 대면 조사로 진행하며 집단시설 및 다중이용시설 등은 감염병 예방을 위해 비대면 전화조사를 병행한다.
이렇게 조사한 자료는 내용검토 과정을 거쳐 산업별·종사자 규모별·조직형태별·읍면별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등으로 집계되고 12월 잠정 확정해 군 홈페이지에 공표되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각종 정책수립 및 평가, 기업의 경영계획 수립 및 학술연구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한편, 조사를 위해 수집된 모든 자료는「통계법」제33조(비밀의 보호)에 의해 통계목적으로만 사용되며 조사 과정에서 알게 된 내용은 누설되거나 권한 없이 처리 또는 타인에게 제공되지 않고 엄격하게 보호된다.이종팔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