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마이크로바이옴, 영주 농축산과 손잡다..
경북

마이크로바이옴, 영주 농축산과 손잡다

우병백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0/06/21 18:38 수정 2020.06.21 18:38
산업화 포럼 개최…특산물 접목

영주시는 지난 19일 영주문화예술회관 까치홀에서 ‘영주시 농축산 분야 활용을 위한 제8회 마이크로바이옴 산업화 포럼’을 개최했다.
‘마이크로바이옴’이란 인체에 서식하는 미생물(microbe)과 생태계(biome)를 합친 말로서 우리 몸에 사는 미생물과 유전정보를 뜻하며, 체중의 1~3%에 불과하지만 약물대사 조절, 면역작용 등 인체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현재 건강기능식품 제조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날 행사는 마이크로바이옴 관계자 150여명과 영주시 농축산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농축산업의 과학기술융합 발전 전망(엄길청 박사/글로벌경영평론가) △농축산 마이크로바이옴의 산업화 적용 방안△경제동물분야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동향 △식물 마이크로바이옴의 연구현황과 농업적 이용 △마이크로바이옴 농축산 응용방안△농축산물 온라인마케팅 전략에 대한 발표와 그에 따른 패널토론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마지막으로 영주시청 박정락 첨단베어링산업지원단장의 국가산단 추진상황 설명의 시간도 가졌다.
한편 영주문화예술회관에서 포럼이 진행되는 동안 야외 행사장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소비심리를 향상시키고자 영주시 우수 농특산물 홍보 행사도 함께 진행됐다. 
구독자 수 180만명을 보유한 유투버 “피지컬갤러리” 김계란씨와 회원 수 160만명을 보유한 일산맘카페의 “일산아지매” 등 유명 인플루언서들이 함께 영주의 특산물인 인삼, 사과, 한우를 홍보하면서 포럼 참석자와 시민들에게 재미있는 볼거리도 제공했다.우병백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