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북한은 핵포기만이 살길이다”..
오피니언

“북한은 핵포기만이 살길이다”

일간경북신문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2/05/26 16:52 수정 2022.05.26 16:53

이 수 한<br>본사 부회장
이 수 한
본사 부회장
국제 사회에서 유일하게 분단국으로 긴장 분위기를 고조시키며 주변국들을 위협하고 있는 북한, 금년 들어서 계속되는 ICBM (대륙간 탄도미사일) 발사와 제7차 핵실험을 준비 하는 등 실전과 같이 실행 우리나라는 물론 유엔을 비롯한 회원국의 관심을 집중시키며 핵보유국임을 대내외적으로 과시 동북아 지역뿐 아니라 세계 평화 안정 유지를 혼란스럽게 하는 북한의 무분별한 책동에 이제는 국제사회가 공동으로 대처 제지하는 대책이 필요하다. 북한이 동맹국인 중국을 비롯한 주변국들의 강력한 발사 자제 촉구를 외면한 체 계속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준비에 급급하고 있는것과 관련 유엔안전보장이 사회에서 이례적으로 중국이 동의 하는 가운데 강력한 대북제재 결의를 채택하고 있으나 북한은 민감하게 즉각적인 반발로 북한 김정은은 계속 핵실험을 염두에 두고 주변국들을 경악스럽게 하고 있다.
북한이 공개적으로 조직 운영하고 있는 국가안전 및 대외부분 일꾼 협의회라는 회의체는 구성원은 김정은을 비롯한 최룡해 등 군총수들과 최측근 인사들 구성 국가 중요사항을 협의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북한은 유엔안보리의 제재조치 채택 후 변화없이 계속 쏟아내는 도발적인 야욕의 핵심은 핵실험이 아니라 그보다 더한것도 해야 한다는 것이 민심의 요구라며 핵실험은 민심의 요구이고 다른선택을 할 수 없는 주장을 공식적으로 결정 했다는 것을 대외적으로 밝히고 있다. 이와 관련 북한이 우방국으로 자처하고 있는 중국에서 언론들이 북한이 비핵화 포기선언을 두고 강력히 비판하고 나선대 대해 국제사회가 이례적으로 보고 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핵보유는 정치적 경제적 고립을 자초 북한의 전략적 이익에도 부합하지 않으며 오늘날 저지구화된 세계에서 혼자 고립되어 경제발전을 할 수 있는 나라는 한곳도 없다며 북한 비핵화 포기를 전면적으로 비판해오고 있다.
북한이 계속해서 핵실험 준비에 급급하고 실상을 국제사회가 모두 인지하고 있는데도 강행 하고 있는 것은 국제사회는 물론 유엔안보리 차원의 북한 제재 에 대한 반발하는 민감한 반등으로 핵실험 망동을 버리지 못하고 위협적인 실전같은 실행을 멈추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북한이 대내외적으로 계속 공언 하고 있는 것은 핵 억제력을 포함한 물리적 대응조치를 북 외무성이 언급하고 북 국방위원회가 우리가 진행할 높은 수준의 핵실험도 미국을 견야한 것이라는 내용을 밝히고 도발적 위험수위를 높여오고 핵실험은 분명 견야한 것이라는 내용을 밝히고 도발적 위험수위를 높여오고 핵실험은 분명 강행 하겠다는 것을 국제사회에 알리고 있다는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북한의 핵실험과 관련 국제사회가 우려를 표명하고 있는 것은 다름아닌 초기에는 풀로토늄을 사용했지만 현재는 고농축 우라늄(HEU)이 사용되고 있다는 사전 분석이 나온데 우려가 가증되고 있다.
고농축 우라늄은 제조설비를 은닉하기 쉬운데다 소형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ICBM(대륙간 탄도미사일)에 탑재 미국본토까지 공격 할 수 있는 핵무기라는데 전술무기로서 위기의 강도가 높다는 평가이다.
이러고 보면 북한의 도발적인 야욕은 미국을 실직적으로 직접 위협 공격할 수 있다는 능력을 국제사회에 의도적으로 과시함과 동시에 미국과 직접 협상의 대상임을 입지적으로 표명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국제사회와 주변국들이 인내와 끈질긴 외교노력으로 북한의 비핵화 수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도 북한이 이를 외면하고 핵보유국임을 자초하는 자층수 뿐이라는 것을 직시하고 비핵화를 수용해야 할 것이다.
유엔안보리가 채택한 대북 제재조치는 북한을 압박 혹독한 시련을 겪게 될 것이다.
지금도 망상을 버리지 못하고 핵실험 준비에 급급하면서 국제사회의 따거운 지적의 시선을 감지 못하고 핵실험 강행 가능성이 높이 보인다는 분석이고 보면 국제사회는 물론 우리나라도 과거 북한과 소통에 의한 대화로 비핵과를 추진해온 결과 얻은 것은 아무것도 없는 현실을 직감하고 국제사회와 공동으로 북한을 움질일 수는 강력한 대응책 모색이 요구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