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평은초등학교(교장 김진희)에서 2016년 2월5일 오전 10시부터 신축한 교실에서 경상북도영주교육지원청교육장(이성호), 평은초등학교운영위원장(석승환), 총동창회장(장태수)및 평은면장(윤병기) 등 관계기관장들이 함께한 교실증축 개관식이 열렸다.
영주댐 건설로 수몰지역이 된 평은초등학교는 구 영은초등학교를 리모델링하여 새 보금자리를 마련하였으나 학생 수 증가로 교실이 부족하여 2015학년도 9월부터 공사가 시작되어 교실4실과 화장실4실을 완공하게 되었다.
평은초등학교 김진희교장은 “지난 2015년 9월부터 시작된 교육청 시설계 주관으로 교실증축 설계 컨설팅에서 교실 내 신발장, 타일색깔까지, 하나하나 선택하는 일은 쉽지 않았지만 이렇게 아름다운 교실이 완성되어 평은초등학교 교육가족 모두와 함께 기쁨을 나누고자 한다” 고 하였다.
경상북도영주교육지원청(이성호교육장)은 “폐교위기의 학교에서 학생 수 두 배 증가 4실의 교실을 증축하게 됨으로써 학생에게 더 나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교육만족도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 이라고 하였다.
본교 총동창회 회장(장태수)은 “모교가 폐교 위기를 딛고 학생수의 증가(현재39명, 2016년도 45명 예정)와 교실증축을 하게 되어 너무 반갑고 감격스럽다. 이를 위해 애써주신 본교 김진희 교장선생님을 비롯하여 교직원들과 주민들, 경상북도교육청 관계자님들께 감사드린다”고 하였고 본교 운영위원장(석승환)은 “본교의 발전을 위해 학생장학금 유치 및 교육활동에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