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과 휴가시즌을 맞이하여 치아교정을 계획을 세우고 치과를 찾는 경우가 많다. 아무래도 교정치료 초기에는 치과를 자주 방문해야 하고 적응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간적 여유가 많은 방학과 휴가기간에 치과를 찾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부정교합을 가진 사람 중 상당 수는 돌출된 입 때문에 교정치료를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돌출된 입은 동양인에게서 흔히 보이는 증상으로 얼굴의 전체 인상을 결정짓는 입매를 촌스럽게 보이기 때문에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으신 사람들이 많다. 돌출입 치료는 크게는 수술적 방법과 비수술적 방법으로 나뉜다. 수술적 방법은 골격적 문제 때문에 돌출입이 된 케이스에 적합하고, 비수술적인 방법은 치아만 튀어나와 돌출입이 된 케이스에 적합하다. 치과에서는 비수술적인 교정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대개는 송곳니 뒤쪽의 어금니를 발치하여 생기는 공간만큼 치아를 후방으로 이동을 시켜 발치된 공간이 자연스럽게 메우어지도록 치료를 한다. 이때 튀어나온 치아와 잇몸 뼈도 상당한 양을 안쪽으로 이동이 가능하여 돌출입이 들어가게 된다.
돌출입이라고 반드시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일단 치과에서 정밀검사가 필요하지만 수술보다는 교정치료를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면 수술 없이 발치 돌출입 교정을 통해서도 충분히 돌출입이 개선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