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에 아낌없는 투자하는 시대 풍조와 맞물려 화장품은 이제 성인 여성뿐 아니라 10대 청소년과 성인 남성들에게도 생활필수품이 됐다. 하지만 잘못 사용하면 이상 반응이 발생하고 제품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올바르고 안전한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웹진 열린마루를 통해 소개한 '화장품의 올바른 선택과 사용법'을 보면 화장품은 가격이나 브랜드의 유명세보다 자기 피부 타입에 맞는 성분을 골라 올바르게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 화장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서는 의약품과 달리 뚜렷한 치료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을 이해하고 선택해야 한다. 특히 아토피, 여드름 등은 화장품 표시나 광고에 사용할 수없는 표현이므로 특정 질환 치료에 현혹돼 구매하는 것 역시 자제해야 한다.
화장품을 사용할 때는 손을 깨끗이 씻은 후 사용하고, 사용 후에는 먼지, 미생물또는 습기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뚜껑을 닫아야 한다. '아이섀도 팁'과 같이 화장에 사용하는 도구는 정기적으로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세탁한 후 완전히 건조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용기한은 용기 등에 기재되는데 지난 2월부터 1차 포장(용기)에 표기하는 것이 의무화됐으니 최근에 산 제품은 박스 등 2차 포장을 확인해야 하는 수고스러움을 덜 수 있다. 개봉한 후에는 가능한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고 만약 색상이나 향취가 변하거나 내용물의 분리가 일어난 경우,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