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각 지점 문화센터는 최근 아이들의 성조숙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우아성한의원의 정은아 박사를 초청해 ‘성조숙증 바로알기’ 강의를 진행했다. 지난 11월부터 시작된 강의는 두 달여 간의 일정을 마무리하고 지난 17일 막을 내렸다.
마지막 강연이 펼쳐진 이마트 안산 고잔점과 시흥 시화점 문화센터에서는 ‘내 아이의 키 엄마가 좌우한다’ ‘똑똑한 엄마되기 프로젝트’ 등을 주제로 성조숙증 아이를 둔 엄마들의 고민을 해결해 줬다.
성조숙증은 과잉 영양 상태로 인해 체중과 체지방이 늘어날수록 일찍 나타나거나, 환경 호르몬의 내분비계 교란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유전적인 요소로 부모가 사춘기가 빨랐다면 자녀의 경우도 일찍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정은아 우아성한의원 원장은 이날 최근 7년간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사춘기가 정상 시기보다 일찍 오는 성조숙증 어린이들이 10배 가량 증가했다고 밝히고, 남아보다 9배 정도 더 많은 여아 성조숙증에 대해 집중 설명했다.
성조숙증이 오면 성장판이 빨리 닫혀 최종 키가 작아질 수 있다. 여아의 경우 성인이 됐을 때 유방암이나 조기폐경이 나타날 확률이 높아 관심이 요구된다.
정 원장은 “성조숙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아이의 성장판 검사와 호르몬 수치를 통해 성조숙증의 유무와 정도를 판별하고, 성조숙증이 확인되면 그 원인에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아성한의원은 성조숙증과 더불어 아이들의 비만관리를 위해 '소아비만클리닉'을 개설, 치료 영역을 확대했다.
정 원장은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의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는 올바른 식생활을 습관화하고, 음식에 대한 고마움을 지닐 수 있도록 식사예절을 지도해야 한다”고 전했다.
소아비만과 성조숙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많은 녹색채소나 단백질이 풍부한 붉은 살코기, 발효 요구르트, 칼슘이 풍부한 우유 등 유제품을 꾸준히 섭취하고 성장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통해 몸의 균형을 유지시키는 중요하다.
정 원장은 “겨울방학에 아이들의 성조숙증 치료에 매진하며, 성조숙증 예방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올바른 키 성장을 돕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