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 연재되며 주목받은 무적핑크(26·변지민)의 '조선왕조실톡2'가 전 주보다 6계단 뛰어오르며 20위권으로 재진입했다. 12월 셋째 주 베스트셀러 차트 16위에 이름을 걸었다.
'조선왕조실톡'은 '조선왕조실록'에 등장하는 실존인물들이 가상의 대화창 톡(talk)으로 대화를 나눈다는 파격적인 형식의 웹툰. 1권은 조선의 왕과 인물을 친근하게 소개했다. 2권에서는 인물이 아니라 혼돈의 시대가 전면에 나선다. '패밀리의 활극'으로 중종부터 경종까지 조선 왕조의 이야기를 다뤘다.
'해커스 토익 보카' 역시 전 주보다 11계단 뛰어올라 20위로 신규 진입했다.
주요 베스트셀러 순위에 큰 변동이 없는 한 주가 이어졌다. 알프레드 아들러의 심리학을 대화 형식으로 전하는 '미움받을 용기'와 프랑스 작가 기욤 뮈소의 소설 '지금 이 순간'이 1, 2위를 지켰다. 채사장의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은 그대로 3위를 유지했다.
사사키 후미오의 '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가 3계단 오른 8위에 랭크됐다. 정재찬 한양대 국어교육학과 교수의 '시를 잊은 그대에게'가 3계단 올라 17위에 꽂혔다.
한국출판인회의가 16~22일 교보문고·영풍문고·반디앤루니스(대형서점 3개사), 예스24·알라딘·인터파크도서(인터넷서점 3개사), 지역서점인 한강문고(서울)·노원문고(서울)·영광도서(부산)·경기서적(수원)·경인문고(부천)·계룡문고(대전)·국민도서(천안)·대동문고(안양)·문우당서림(속초)·진주문고(진주)·한라서적타운(제주도)·한솔문고(목포)·홍지서럼(전주) 등 총 19곳의 서적 판매량을 종합한 결과다.
1. 미움받을 용기 (기시미 이치로·인플루엔셜)
2. 지금 이 순간 (기욤 뮈소·밝은세상)
3.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현실 세계 편 (채사장·한빛비즈)
4. 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애덤 스미스 원저, 러셀 로버츠·세계사)
5.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히가시노 게이고·현대문학)
6. 혼자 있는 시간의 힘 (사이토 다카시·위즈덤하우스)
7. 트렌드 코리아 2016 (김난도·미래의 창)
8. 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 (사사키 후미오·비즈니스북스)
9. 오베라는 남자 (프레드릭 배크만·다산책방)
10.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현실 너머 편 (채사장·한빛비즈)
11. 언제 들어도 좋은 말 (이석원·그책)
12. 사피엔스 (유발 하라리·김영사)
13. 5년 후 나에게 Q&A a day (포터 스타일·토네이도)
14. 글자전쟁 (김진명·새움)
15. 라면을 끓이며 (김훈·문학동네)
16. 조선왕조실톡2 (변지민, 이한·이마)
17. 시를 잊은 그대에게 (정재찬·휴머니스트출판그룹)
18. 선대인의 빅픽처 (선대인·웅진지식하우스)
19.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2 (백종원·서울문화사)
20. 해커스 토익 보카 (DAVID CHO·해커스어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