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문체부 ‘박물관 안전관리 매뉴얼’ 개발 배포..
사회

문체부 ‘박물관 안전관리 매뉴얼’ 개발 배포

운영자 기자 입력 2015/12/27 18:18 수정 2015.12.27 18:18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는 ‘박물관 안전관리 매뉴얼’을 개발해 배포한다.

 

문체부는 그동안 박물관의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난 4월부터 안전관리 실태조사 및 시설물 안전 컨설팅을 수행하고, 9월에는 사립박물관 등 관계자를 대상으로 하는 재난안전교육을 실시했다.

 

매뉴얼 주요 내용은 시설물 유지관리 방법과 재난관리로 구분했다. 시설물 유지관리 분야에는 건축물․소방시설․전기시설 등의 점검 요령과 보수 방법을 수록했다. 재난관리 분야에는 태풍․대설․황사․지진 등 자연재난과 화재․폭발․승강기사고 등 박물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적 재난에 대비한 행동 요령을 수록했다.

 

또한 박물관이 자체적으로 직원안전교육 등을 실시할 수 있도록 교육 자료와 점검표를 수록해 매월 4일에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하는 ‘안전점검의 날’ 운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지속적인 안전교육과 매뉴얼 보완을 통해 현장 상황에 적합한 안전관리체계를 완성해나갈 것"이라며 "이를 미술관, 도서관 등 규모와 여건이 비슷한 문화기반 시설에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체부는 이번에 개발된 안전관리 매뉴얼을 누리집(http://www.mcst.go.kr) 에 게재하고 공사립박물관에 배포하는 등 안전관리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