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초등학교(교장 이성호)는 경상북도교육청이 지정하는 ‘경북 명품교육 성공모델학교’인 명품학교 선정되었다. 명품학교란 ‘구성원의 자발적인 노력으로 학교 문화를 개선하고 학생활동중심수업을 실천하여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뜻하는 것으로, 진보초등학교는 청송군에서는 유일하게 명품학교로 지정되는 영광을 안게 되었다.
□ 진보초등학교는 2015학년도 예비명품학교를 운영하면서 ‘참여, 보람, 배움이 흐르는 참보배 명품교육’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참여가 흐르는 학교, 보람이 흐르는 교단, 배움이 흐르는 교실’을 구현하여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
□ 특히, 토론활동, 체험활동, 협력활동, 표현활동, 사고활동이 바탕이 되는 학교 특화 학생활동중심수업 모형을 개발하여 모든 교실에 적용하고 있으며, 청송군의 지역자원을 활용한 지역친화형 인성교육을 전개하여 바른 인성을 가진 참보배를 기르는데 매진해왔다. 또한 중국 숙천시의 실험소학교와 자매결연을 맺어 국제교류를 진행하면서 학생들의 글로벌 마인드 확산과 다문화 이해력을 증진해 왔다. 이러한 노력으로 진보초등학교는 교육부 주관 2015학년도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공모전에서 전국 최우수교로 선정되었으며, 2016년에는 경북 명품교육의 성공모델학교로 인증되었다.
□ 진보초등학교장(교장 이성호)는 “경상북도를 대표하는 명품학교로서 구성원의 자발성, 집단지성, 교육과정 문해력, 교육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경북의 모든 학교가 배울만한 명품 경북교육의 성공모델 학교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라고 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