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영주시, 상반기 마을기업 육성사업 공모..
사람들

영주시, 상반기 마을기업 육성사업 공모

김동국 기자 입력 2016/03/27 14:59 수정 2016.03.27 14:59

 

영주시는 28일부터 4월 1일까지 2016년 상반기 마을기업 육성사업을 공모한다. 

 

 신청대상은 마을기업 설립 전 교육을 24시간 이상 이수한 5인 이상의 회원을 가진 조직으로써 지역주민 5명 이상이 출자에 참여하고 지역주민 비율이 70% 이상으로 이루어진 법인이다.

 

 마을기업은 마을주민이 주도적으로 각종 지역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지역주민에게 소득 및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마을단위의 기업을 말한다. 

 

 또한 마을기업으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마을기업 설립 전 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하여야 하고, 교육 이수 이후에 우수기업 벤치마킹, 전문기관 컨설팅 등을 거친 후 공모사업에 응모하여 행정자치부의 현지실사 등을 거쳐 최종 선정된며.행정자치부로부터 최종 지정된 신규 마을기업은 5천만원, 2차년도 지원대상 마을기업은 3천만원 한도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인건비 및 물품구입비 등에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영주시에는 7개의 마을기업이 행정자치부 공모에 선정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작년에는 부석면 소재의 시골아지매 영농조합법인이 신규 마을기업으로 지정되어 농산물 판매 장터 및 야외 먹거리 장터 운영 사업을 시행하였고 2차년도 지원 마을기업으로는 봉현면 소재의 솔향기 영농조합법인이 지정되어 산채?콩 제품 타래사업 및 사과파이 판매사업을 전개하고있다.

 

 신청방법은 오는 28일부터 4월1일까지 영주시청 경제활성화실로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등 구비서류를 갖추어 신청하면 되고, 자세한 사항은 영주시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시청 경제활성화실(☎054-639-6144)로 문의하면 된다.

 

영주 김동국 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