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우리 정부의 대응책은..
오피니언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우리 정부의 대응책은

일간경북신문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3/04/03 15:59 수정 2023.04.03 15:59

이 수 한<br>본사 부회장
이 수 한
본사 부회장
일본정부가 지난 2011년 3월 11일 후쿠시마 대재앙과 관려녀 지진으로 원자력 발전소 사고에 따른 방사능 유출로 일본은 물론 주변국가들에 이은 세계가 공포와 불안에 떨게 한 바 있다.
특히 이웃나라인 우리는 대기권과 식품에 의한 2차 피해까지 우려되는 가운데 일본 후쿠시마 일대에서 생산되는 채소류와 농산물 등 바다오염에 의한 수산물까지 방사성 물질 오염이 확인되어 국민들은 긴장시켜온바 있다.
일본정부가 그당시 후쿠시마에 모아놓은 방사성 오염수 125만건을 국제사회의 우려속에 태평양으로 방류할 계획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앞으로 2년동안의 준비를 거쳐 다행종처리설비(ALPS)로 처리한 오염수를 배출기준 이하로 희석해 30년동안 태평양으로 배출하겠다는 것이다.
일본정부가 어민들은 물론 인정국가와의 소통과 설득 노력도 없이 일방적인 방류결정은 안타까운 일이다. 일본과 근접한 우리나라와 중국이 일본의 일방적이고 독단적인 방류결정에 강한반발과 대응책을 모색중에 있으나 결과는 두고 봐야할일이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는 원전사고를 녹아내려서 지하에 묻혀버린 원자로3기의 노심에서 흘러나온 지하수를 모아놓은 것이다.
세슘 137을 비롯한 200여종의 방사성 핵종으로 오염되어있는 알려져 있다. 하루 180t씩 흘러나오던 지하수의 양이 최근에는 140으로 줄어들었다. 노심에서 흘러나온 오염수를 무작정 금속탱크에 저장해놓을수 없다.
현실적으로 가능한 일이 아니다. 저장탱그의 설치에도 한계가 있고 사고나 부식에 의한 누출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일부측이 주장하는 것처럼 30년만 관리하면 문제가 해결되는 것도 아니다. 오염된 지하수는 후쿠시마 원전의 폐로가 완료되는 2051년까지 흘러나오기 때문이다.
결국은 첨단기술을 이용해 방사성 오염 물질을 최대한 걸러낸 후에 자연으로 배출할 수 밖에 없다.
일본정부도 첨단기술을 이용 오염수를 걸러내는데 적지 않은 비용과 노력이 필요한 일이다.
특히 국민적 합의와 인접국가의 이해와 동의가 반드시 필요하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우리정부는 적극적인 노력이 절실하다.
후쿠시마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고 일본정부에 과학적 팩트를 기반하는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대안을 요구해야 한다.
감정적인 대응은 금물이다. 현재 일본이 가지고 있는 ALPS가 얼마나 믿을만한 설비이고 우리본정부가 얼마나 성실하게 ALPS를 운영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지난해 4월 국제원자력기구 (IAEA)의 보고서에 의하면 일본 ALPS로 퍼리한 요염수의 70%가 IAEA가 인정 할 수 잇는 배출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
일본정부가 현재 탱크에 저장된 오염수도 방류하지전에 다시 정화해야만 한다는 지적이다. 물론 일본의 ALPS의 성능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하고 운영에도 더 많은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우리정부도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에 적극적으로 확인하는 대응책으로 임해야 할 것이다,
일본의 후쿠시마 대재앙의 지진으로 쓰나미 현상까지 겹쳐 원전사고 관련 방사성 물질 오염 확산에 이은 오염도 수치를 놓고 학·연구소와 전문가들은 오염도가 미량이라고 분석 인체에 극심한 피해를 주지 않는다고 평가 해왔지만 미량의 방사성 물질이라도 오염되 않는것만 못한것이라는 일반 국민들의 걱정스러운 반응이다. 방사성 물질에 직접 오염 되었거나 2차 3차 오염된 농수축산물이나 가공식품의 먹을거리 안전 불감증속에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극심한 2차 피해는 1986년 체르노벌 원전사고시 직접 피폭 피해 못지 않게 2차 피해 유발이 컸었던 아픈사례가 있었기 때문에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계획에 심각정은 더욱 깊어져간다.
원전사고 낭사국인 일본은 자국민들의 민심을 안정시키기 위해 방사물질 오염도 수치를 조정하는 등 원전사고 배경과 내부변동 사항까지 외면하는 그대로 보여왔던게 사실이건 보면 원전사고 관련 일본 정부자체의 신뢰도가 국제사회에서도 인정 받지 못하고 있는게 사실이다.
뿐만 아니다 국제사회와 공론화까지 외면하는 현실을 그래도 보여주고 있어 국제사회로부터 빈촉사고 있다.
일본정부가 계획대로 원전 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국내 인근해 바닷물과 어패류에 대해 시료재휘 분석으로 농수축산물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해 우리식탁에 방사능 오염 식품이 올라오지 않도록 함은 물론 원전오염수 방류계획에 대응하는 강구에 정부차원의 대책만이 국민의 건강을 위한 안전대책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