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승 찬한국건협 건강증진의원대구동구 산부인과 진료과장 난소는 여성 생식기관으로 난자를 생성하고 여성호르몬을 분비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난소암이란, 난소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부인과 암 중에서 사망률이 가장 높은 암이다. 주로 50~70세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조기 발견이 어려운 암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난소는 골반 깊숙한 곳에 있어 검진이 쉽지 않고, 암 발병 시 주위에 림프절이 많기 때문에 주변 장기로의 전이가 ..
26일(현지 시간) 영국 글로스터셔주 브록워스의 쿠퍼스 힐에서 연례 치즈 굴리기 대회가 열려 남자부 참가자들이 언덕을 굴러 내려오고 있다. 이 대회는 약 180m 거리의 가파른 언덕에서 구르는 치즈를 잡아 결승선에 먼저 들어오는 사람이 우승하는 경기이다. 뉴시스..
25일(현지 시간) 페루 리마에서 전국 광대의 날을 맞아 광대들이 퍼레이드를 펼치고 있다. 페루 광대의 날은 1987년 5월 25일 사망한 \'가난한 자들의 광대\' 토니 페레힐을 기념해 제정됐다. 뉴시스..
영천에 갈 일이 있었다. 시내가 아니라 면지역이다. 마침 시간도 남아서 차를 몰고 가지 않고 시골버스를 타보기로 했다. 모처럼 시골에 가보는데 어릴 때 추억을 살려 보고 싶었다. 지인중에는 시골 체험을 한다며 학교 교사를 퇴직 후 전라남도 해남에서 살고 있는 친구가 있다. 시골에서 1년 동안의 생활을 책으로 펴내기도 했다. 나는 그 정도까지는 할 수 없고 그냥 버스를 타고 체험해 보는 것으로 만족하기로 했다.초등학생 때 영일군의 면 지역에 살았는데 당시 포항시내에 가기 위해서는 면소재지까지 걸어가서 30분에 한 대씩 있는 버스를 ..
24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 체르느히우에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포로 교환으로 석방된 한 우크라이나 군인이 가족과 영상통화를 하고 있다. 양국은 지난 23일 장소가 알려지지 않은 곳에서 각각 390명의 포로를 교환했으며 이중 민간인 120명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뉴시스..
토트넘 홋스퍼의 손흥민이 21일(현지 시간) 스페인 빌바오의 산 마메스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4-25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리그(UEL)에서 우승한 뒤 동료들과 함께 트로피를 들어 올리고 있다. 토트넘은 결승전에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1-0으로 꺾고 우승을 차지했으며, 손흥민은 생애 첫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뉴시스..
20일(현지 시간) 캄보디아 프놈펜 교외 청아익 학살터에서 열린 크메르루주 희생자 추모 행사에서 왕립미술대학 학생들이 1975~79년 크메르루주 정권 시절 고문과 처형 장면을 재현하고 있다. 청아익은 당시 대량 학살이 자행된 대표적 ‘킬링 필드\'(killing field)로, 양민 200만 명이 희생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뉴시스..
CNN이 서울의 노량진수산시장을 소개했다. 뉴시스 미국의 대표적인 뉴스 채널 CNN이 서울의 노량진수산시장을 소개했다.지난 17일(현지 시각)에 공개된 CNN 영상은 시장 복도에 선 기자가 노량진수산시장을 서울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수산시장 중 하나이며, 현재의 위치에서 영업을 시작한 것은 1970년대라고 소개하며 시작된다.영상에는 상인과의 현장 인터뷰도 담겼다. 그중 수산물 상인 정수인 씨는 \"많은 외국인이 산낙지를 궁금해 한다\"며..
19일(현지 시간) 가자지구 북부 자발리아의 급식소에 구호 음식을 받으려는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몰려들고 있다. 이스라엘은 지난 10주간 가자지구 내 구호물자 반입을 전면 차단해 왔던 봉쇄를 완화하고 기본 식량 반입을 허용하기로 했다. 뉴시스..
건강관리협회건강증진의원대구동구 가정의학과 진료과장 혈압은 동맥 혈관 벽에 가해지는 혈액의 압력을 말한다. 심장이 수축해서 동맥으로 혈액을 보낼 때의 압력을 수축기 혈압, 심장이 이완해 혈액을 받아들일 때의 압력을 이완기(확장기) 혈압이라고 한다. 고혈압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며,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가리킨다. 2024년도 대한고혈압학회 자료에 의하면 2022년까지 우리나라 2..
18일(현지 시간) 미 켄터키주 런던에 강력한 폭풍이 지나간 뒤 한 가옥이 파괴돼 잔해만 남아 있다. 토네이도를 동반한 강력한 폭풍이 미 중부 지역을 강타해 켄터키주에서만 최소 14명이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강산이 푸르러지는 5월이 되니 도시도 푸르름으로 가득찼다. 도심의 거리에 있는 가로수 때문이다. 내가 사는 아파트 앞 도로변에 심겨진 플라터너스 나무잎은 맹렬한 기세로 무성해지고 있다. 플러터너스 잎은 다른 가로수 잎과 비교하면 빨리 자라는 것 같다. 『신록의 푸르름이 나날이 더해가는 5월』이라는 표현이 생각난다. 예전에 행사장 가면 높은 사람의 인사말에서 많이 들었다. 신록(新綠)은 『늦봄이나 초여름에 새로 나온 잎의 푸른빛』을 말한다. 그래서 늦봄인 5월을 신록의 계절이라고도 한다.신록은 산에서 많이 볼 수 있다. 5월이 되면..
지난 15일(현지 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의 아돌포 수아레스 마드리드-바라하스 공항 4터미널 바닥에서 사람들이 잠을 자고 있다. 공항 당국은 터미널 내에 증가하는 노숙자 문제로 일부 시간대에 탑승권이 없는 사람들의 출입을 제한할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중국의 한 여성이 사막 트레킹 도중 탈진한 낙타를 발견해 응급처치를 한 미담이 온라인상에 퍼지면서 이 여성에 대한 찬사가 이어지고 있다.지난 13일(현지 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포플러 숲과 사막 호수 등 아름다운 풍경으로 유명한 중국 북부 내몽골 알샤 사막을 도보로 여행하던 관광객 일행은 쓰러져 있던 어린 박트리아 낙타 한 마리를 발견했다.굿사마리탄(Good Samaritan) 투어 그룹의 리더인 하이얼(30·여)은 이 낙타가 심한 탈수로 의식을 잃은 상태라고 판단하고, 물 여러 병을 ..
KH한국건강관리협회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 단위 건강검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공지능(AI) 기반 판독보조시스템을 활용한 정밀 건강검진 서비스를 전국 17개 시·도지부 건강증진의원에서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건협은 2023년부터 흉부 X선, 유방촬영, 위내시경 등 주요 영상검사에 AI 기반 영상 판독보조시스템을 도입해 의료진의 판독 정확도를 보완하고 있으며, 질병의 조기 발견율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지난 1월 실제로 자각 증상이 없던 40대 여성은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건강검진을 받던 중 AI 유방암 진단 소프트웨어를 통해 유..
올해도 기록적인 더위가 예상되는 가운데 미국 남동부에선 5월인데도 8월의 폭염이 시작되었다고 기상청이 13일 발표했다. 사진은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물놀이하는 어린이의 모습. 뉴시스..
12일(현지 시간) 인도-파키스탄 국경 인근 란비르 싱 푸라 마을에서 밤새 양국 간 총격이 보고되지 않은 가운데, 주민들이 수확한 밀을 자루에 담고 있다. 뉴시스..
KH한국건강관리협회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6월부터 두 달간 전국 17개 시·도지부에서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 사회공헌건강검진’을 실시한다.건협은 혈액질환, 심혈관계 질환, 간기능, 골밀도, 통풍 검사 등 총 67개 항목의 종합건강검진을 통해 유공자와 그 가족의 건강증진을 지원한다.검진 대상자는 협회에 사전 예약한 후 검사 당일 공복 상태로 방문해야 하며, 유공자는 국가유공자증과 신분증을, 가족은 국가유공자 가족확인원과 본인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건협 김인원 회장은 “국가를 위한 헌신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유공자와 그 가족의 건..
11일(현지 시간) 가자지구 칸유니스에서 한 팔레스타인 피란민 소녀가 급수 트럭에서 물을 받아 가고 있다.뉴시스..
70세부터 노인으로 하자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 9일 학계와 시민단체의 전문가들이 현재 법적으로 65세인 노인 연령 기준을 70세까지 단계적으로 상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는 뉴스가 떴다. 노인 삶의 질 저하나 빈곤 심화로 이어지지 않도록 고용 기간 연장 등과 더불어 소득, 재산 등에 따른 유연한 적용도 필요하다는 부연 조건도 있었다.언젠가 나와야 할 주장이다. 이전에도 비슷한 주장이 많았지만 이번에는 전문가들의 논의와 협의 후 나왔고 또한 정부에 정식으로 구체적인 제안을 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사실 지금 상태로 계속 갈 수는 없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