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고등학교(교장 장인기) 과학나눔동아리 STRONG(2학년 김도희 외 6명)은 4월 9일과 10일 양일간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에서 개최하는 제36회 사이언스데이 행사에서 ‘전통 매듭 속의 비밀’이라는 주제로 체험부스를 운영하였다.
□ ‘사이언스데이’는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주최하고 국립중앙과학관이 주관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창의체험 문화축제로서, 행사장에 공모를 통해 선정된 60개 과학체험부스가 운영된다. 울진고 과학나눔동아리 STRONG은 ‘전통매듭과 평매듭으로 팔찌 만들기’ 체험을 운영하여 이 날 행사에서 체험부스를 성공적으로 이끌었으며, 행사장을 찾은 어린이들과 학생들에게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즐거운 과학 체험의 기회를 선사했다.
□ 울진고 과학나눔동아리 STRONG은 이 날 행사를 통해 평소 교내 동아리 활동과 각종 과학축전에서 과학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한 경험에서 비롯된 과학적 역량을 마음껏 펼쳤다. 뿐만 아니라 이달 23일부터 경상북도과학교육원에서 주관하는 STRONG콘서트 프로그램에도 당당히 선정된 바 있다.
□ 한편 이 날 행사에 지도교사로 참석한 진재서, 하도규 교사는 “평소 교내 동아리 활동에서 과학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에 적극적인 학생들이 오늘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냈다. 앞으로도 STRONG 콘서트 등 과학 축전에 활발히 참여하여 과학 나눔을 실천하길 바란다.”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 체험부스를 직접 운영한 문관영(울진고 2학년) 학생은 “사이언스데이 학교체험부스 운영 팀으로 선정되었을 때 벅찬 기쁨을 느꼈다. 행사장에서 지도 선생님과 함께 과학에 대해 직접 설명하고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해보니 과학에 대해 더욱 깊이 있게 탐구하고 싶어졌고, 동아리원들과 협동하고 관람객과 소통하는 행사 참여를 통해 더 큰 감동을 느끼게 되었다.”라며 만족감을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