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포항, 풍력발전 개발 이익 시민과 공유..
경북

포항, 풍력발전 개발 이익 시민과 공유

김재원 기자 jwkim2916@naver.com 입력 2025/07/14 19:19 수정 2025.07.14 19:19
경제 환원 중심 조례 제정

포항시가 풍력발전 사업 개발 이익을 시민과 지역 사회가 함께 나눌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
시는 '풍력발전 사업 개발 이익 공유에 관한 조례'를 공포하고, 시민 참여 형 재생 에너지 정책에 나섰다고 13일 밝혔다.
조례는 풍력발전 사업에 시민 참여를 유도하고, 발전 사업으로 발생한 이익을 지역 사회에 환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례는 포항시장은 사업자가 시민과 지역 기업의 출자·채권·펀드 등으로 발전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개발 이익의 일부를 지역 사회에 환원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사업자가 개발 이익을 공유할 때 공유 계획을 수립해 일정 요건을 시장에게 제출하며, 시는 개발 이익 공유 계획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사업자에게 필요한 자료를 제출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시는 이번 조례 제정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도 구체화했다.
사업자는 지역 주민 우선 채용, 사업장 소재지를 지역에 등록, 지역 기업과 자재 우선 사용, 지역 기업과 컨소시엄 구성 등 지역과 상생한다.
정규덕 시 수소에너지산업과장은 "이번 조례 제정은 시민이 주도하고 지역이 이익을 함께 누릴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모델을 구축하는 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하는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김재원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