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해권)에서는 4. 15일 오후 2시부터 농업기술센터내에 설치한 농기계교육장에서 관내 고구마재배농가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기종인 고구마묘이식기 사용요령 및 농기계 안전사용 교육을 실시했다.
□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업인의 농작업 불편 해소와 농기계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개설한 이번 교육은 4월부터 6월까지 총 5회에 걸쳐 추진될 계획이며, 고구마묘이식기, 채소이식기, 동력제초기, 승용관리기, 마늘파종기 등 밭작물 위주의 농기계 교육으로 농업기계 사용기술 및 실습, 농기계 안전 사용 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 고구마묘 이식기는 1~2명의 인력으로 하루 평균 2,000㎡정도 이식이 가능하며 본소와 산동분소에 각 1대씩 비치하였으며 농기계 임대사업장에서 보유하고 있는 고구마수확기, 덩굴파쇄기를 활용하면 관내 고구마 재배면적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고구마이식기의 1일 임대료는 7만원이며 장애인 또는 국가유공자는 50% 할인된 가격(35,000원)으로 대여가 가능하다.)
□ 구미시농업기술센터 이해권 소장은 인사말에서 “최근 들어 밭작물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농기계 임대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어 다양한 농기계를 추가로 구입하고 노후 농기계를 빠른 시일 내 새기종으로 대체하고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농업인들이 농작업에 불편함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