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의성군 상하수도사업소, 비전 및 경영방침 설정..
사람들

의성군 상하수도사업소, 비전 및 경영방침 설정

운영자 기자 입력 2015/12/21 17:08 수정 2015.12.21 17:08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주요업무 추진계획 수립”과 관련 ‘물 걱정 없는 안전한 수돗물 공급’ 비전과 경영방침으로는 ‘원가절감을 위한 공기업 경영개선‘,  ‘맑은 물 공급을 위한 시설확충 및 물 관리 선진화’,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하수도 인프라구축’, 3대 경영방침을 설정, 경쟁력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상하수도사업소는 상하수도 업무에 대한 면밀한 여건분석과 추진방향 및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각 직원별 목표를 설정해 업무추진 및 성과를 분기별로 평가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 1년간 주요성과로는 자산재평가를 통해 생산단가를 감소시키는 등 원가절감을 위한 꾸준한 경영합리화 추진으로 수도요금 현실화 상승과 상수도시설 확충으로 보급률 향상, 노후관정비 시설개선으로 용수공급 안정성 확보 등 본격적인 경영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재정관리, 요금정책, 경영관리, 전문성 제고, 고객만족도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으로 사후 대응, 뒷북행정의 체질을 개선하여 사전선제적 대응관리로 선순환 구조 정착을 위해 “무엇이든 미리미리 사전파악해서 선 조치하는 것이 최선의 주민서비스다”의 슬로건으로 지방공기업 평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전년대비 5.9점 상승하는 등 주민과의 신뢰제고 향상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상하수도사업소에서는 반성과 개선할 사항, 중점 경영개선 대상에 대하여 전략적 방향 도출로 2016년 주요업무(과제)를 수립, 실천목표 및 실천과제를 선정하여 총력을 기울기로 했다.
 주요핵심과제는 면밀한 경영분석으로 공기업경영분석, 공기업경영평가 실적향상 추진, 상수도 시설확충으로 보급률 향상 및 최적화, 노후관 정비 및 시설개량으로 유수율 제고, 하수처리시설 신설 및 증설로 하수도 보급률 향상, 하수처리시설 개선 및 유지관리를 통한 운영효율화 추진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상하수도 관련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렴된 의견을 분석, 선제적 정책추진으로 서비스 질을 혁신하고 군민들에게 상하수도 관련 정책사항 등을 적극 홍보하여 주민신뢰 제고 및 주민으로부터 신뢰받도록 친절 생활화와 주인의식, 책임감으로 무장한 조직운영을 할 계획이다.
 한편, 의성군상하수도사업소는 지난 6월 행정자치부에서 실시한 지방 공기업 경영평가에서 2단계 상승으로 상수도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등의 성과로 조직운영 및 공기업 경영부분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