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고등학교(교장 강경애)는 과학중점학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UNIST와 함께하는 글로벌 융합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학생들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국제화 시대를 주도하는 글로벌 교육을 실현하고자 UNIST 외국인 대학원생(석?박사과정) 6명과 UNIST 국제 교류처 직원 2명, 청도고 30명의 학생이 참가한 이번 프로그램은 1월 18일~21일 3박 4일간 하루 3시간씩 수학, 영어, 과학 교과로 편성되어 운영되었다.
농촌 지역에 있어 다양한 문화를 접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학생들에게 국제 학생들과 상호 작용하고 그들의 문화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글로벌한 인재로 성정하는데 밑거름이 된 유익한 시간이었다. 또한 국제 학생들에게 한국 문화를 공유하고 경험하게 함으로써 나눔과 배려를 자연스럽게 습득하여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융합 인재를 육성하고자 진행된 프로그램이다. 또한, 학생들에게 글로벌 인재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청도고 학생과 UNIST대학(원)생 모두에게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프로그램에 참가한 박은비(1년) 학생은 “글로벌 융합인재 육성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해준 우리학교에 감사함을 느낀다. 우리와 다른 문화 속에서 살고 있는 사람을 직접 만나 그들과 지식과 문화를 교류할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고, 수학, 영어, 과학 실력의 향상뿐만 아니라 추억도 얻을 수 있었다.”고 설렘을 표현했다.
교장 강경애 선생님은 “이번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학업의 동기부여 및 외국어 학습에 큰 효과가 있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용기를 가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향후에도 학생들이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데 보탬이 되는 문화 교류와 상호 방문에 힘쓰고 여러 나라의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