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뇌는 우주와 지구와 닮은 오묘한 관계속에서 서로 관계를 맺고, 리듬(에너지)이 만나서 하나의 물질을 탄생시킨다. 마치 우주의 블랙홀이나 지구 내부의 폭팔적인 에너지가 하나로 융합하는 모습과도 같은 것이다.
우리 뇌는 뉴런과 뉴런 사이에 시냅스가 초당 백회에 이르는 끊임없는 전기적, 화학적 신경전달물질을 전해줌으로써 또 다른 물질이 만들어지는 원리와도 같다.
좋은 사람과 만나서 소통하는 것도 사람과 사람 사이의 시냅스 역할을 통해 새로운 에너지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우리의 뇌는 정신 활동 기관이지만 신체의 상태가 신경의 연결을 통해서, 혈액에서 뇌에 공급되는 물질 공급을 통해 우리의 정신작용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장과 뇌를 연결하는 세로토닌 고속도로를 통해 대장의 상태가 두뇌에 정신작용에 미치는 영향이 많이 알려지면서 신경 정신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대장의 환경을 좋게 만드는 것이 행복의 비밀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 중에 대표적인 것은 플라시보 효과가 있다. 이는 뇌가 편안한 상태와 두뇌에 균형이 있는 사람에게 더 빠른 영향을 준다. 즉 역치가 큰 사람들은 사물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됨으로써 약이 아닌 것을 주고 최고의 명약이라고 했을 때 좋은 신체의 생리적 변화가 나타나는 것이다. 즉 뇌가 신체의 모든 부분을 그리드화해서 하나로 통합될 때 나타나는 뇌의 최적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두뇌 건강의 핵심은 뇌의 균형과 조화이다. 사람들의 두뇌는 너무 쉽게 변한다. 환경에 가장 민감하고, 천성과 환경에 의하여 뇌의 모습이 결정되어 진다. 그것은 3층 뇌의 이성의 뇌는 1, 2층의 뇌에 지배 받기 때문에 그렇다. 가장 흔한 것이 중독인데 뇌의 균형이 깨어진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중독에 빠지게 되면 대뇌 피질에 문제가 생겨서 3층 뇌가 균형이 무너진 것이다. 이성적인 판단이 불가능한 것이다. 게임에 중독이되어 자식의 밥을 굶기고 방치해서 불행한 일이 발생되거나, 회사도 안가고 게임에 빠져서 심장마비로 사망한 사람이나 세상과 단절하고 사이버 세상 속에서 소통하는 청소년의 사례들을 매스컴을 통해서 쉽게 접할 수 있다. 뇌의 균형이 깨어지면 자신은 물론 가족의 삶이 붕괴되고, 여러 가지 사회문제가 된다. 그래서 뇌건강은 개인 건강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결코 방치해서는 안된다.
결국 두뇌의 좌우균형과 뇌력이 강한 뇌가 우리 몸 전체를 연결하고 그리드화해서 건강한 신체를 만들 수 있는 형태를 만들게 되고, 그리드화가 된 상태에서 신경조직들이 정상가동되고, 면역력과 여러 가지 대사작용도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의 밸런스가 무너지게 되면 많은 문제적 상황에 놓이게 된다. 즉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고, 편안할 때는 부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된다.
고도의 산업화 사회가 발달되면서 인간은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어 있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훨씬 더 길어지면서 뇌건강과 신체건강이 문제가 생기게 된 것이다. 거의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든 상황에서 시험이나 평가, 환경, 다양한 정보 취업난 등에 의해서 늘 긴장 상태가 지속되는 환경에 살고 있다. 이런 문제적 상황에서 이겨낼 수 있는 뇌력과 좌우뇌의 발랜스는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스스로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자존감을 키우는 일이다. 역치가 강한 사람은 스트레스를 가볍게 넘길 수 있는 힘이 있다.
한국브레인진흥원에서는 스마트한 그리드의 뇌를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뇌파 분석을 통해서 11가지의 두뇌지수를 파악하고 문제적 상황들을 이겨낼 수 있는 맞춤형 두뇌 개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뇌의 상황에 따라 200여가지의 훈련 모드를 개발하여 개인별 맞춤형 두뇌 훈련을 실시하여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
뇌는 나이와 상관없이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서 건강한 뇌는 만들면 평생 동안 청춘의 뇌로 살 수 있다. 뇌에 건강과 활력을 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