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가치의 시민운동으로 위상 재정립
포항시새마을회(회장 최현욱)는 24일 오전 10시 해도공원에서 새마을회장단, 새마을회원 등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새마을운동 NEW 비전선포식 및 새마을 문화제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박근혜 대통령이 UN연설에서 ‘제2새마을 운동의 필요’를 역설함으로써 선진공동체를 향한 시민운동으로, 선진경제를 향한 녹색성장으로 계승?발전시켜 나가자는 제2의 새마을운동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시점에서 개최되어 더욱 의미있는 행사가 되었다.
특히 대한민국 근대화를 견인한 새마을운동 발상지 시민으로써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한 새마을운동 NEW 비전선포식에서는 나눔과 배려, 봉사의 창조적 실천덕목의 정신으로「환동해 중심 창조도시 포항 만들기」를 비전으로 선포하고 ▲클린녹색도시 조성 ▲기초질서 지키기▲지역경제 활성화 ▲지구촌공동체 운동 등 4대 중점 추진과제를 추진하여 창조마을 공동체 만들기에 앞장서기로 다짐했다.
또한 기존의 소모성 행사에서 탈피하여 지역 우수 농산물을 홍보하고 지역농가소득 창출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읍면동별 특산품 및 재활용 물품을 판매하는 새마을 큰 장터를 운영하여 행사장을 찾는 시민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이날 판매한 장터운영 수익금 중 일부를 연말 장학금 및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사용할 계획이다.신상순기자